2024.01.30 (화)

  • 맑음동두천 -4.5℃
  • 맑음강릉 -0.3℃
  • 맑음서울 -1.8℃
  • 맑음대전 -3.3℃
  • 맑음대구 -3.3℃
  • 맑음울산 1.0℃
  • 맑음광주 -1.6℃
  • 맑음부산 2.4℃
  • 구름조금고창 -4.0℃
  • 구름많음제주 3.2℃
  • 맑음강화 -4.5℃
  • 구름조금보은 -5.1℃
  • 맑음금산 -5.9℃
  • 맑음강진군 -3.9℃
  • 맑음경주시 -4.5℃
  • 맑음거제 -0.4℃
기상청 제공

문화연예

10월에 떠나는 경남의 축제·문화 여행

- 진주 남강유등축제, 개천예술제, 창원 K-pop 월드페스티벌, 사천 에어쇼, 김해 분청도자기축제, 마산국화축제 등 가을축제 풍성,
- 주요 축제·문화행사를 포함한 볼거리·먹거리·체험거리를 담은 관광코스 선 보여

축제의 달, 10월을 맞아 경남 대부분의 시군에서 다채로운 축제와 문화예술 행사가 펼쳐진다.

 

우선 창원시에서 K-pop 월드페스티벌을 시작으로 마산국화축제창원 단감축제가 열리고진주시에서는 남강유등축제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개천예술제가 차례대로 개최된다.

통영시에서는 윤이상 국제음악콩쿠르사천시에서는 사천에어쇼 및 농업한마당축제가 열리고김해시에서는 허왕후 신행길축제를 시작으로 김해분청도자기축제평생학습 과학축제김해독서대전이 차례대로 개최된다.

 

거제시에서는 섬꽃축제청사초롱 가을추억 만들기 축제가 개최되고양산시에서는 삽량문화축전을 시작으로 차문화축제양산국화축제배내골사과축제가 열린다의령군에서는 신번문화축제댑싸리 마을축제리치리치 페스티벌이창녕군에서는 비사벌문화제가남해에서는 독일마을 맥주축제가 개최된다.

 

하동군에서는 토지문학제와 지리산 회남재 숲길 걷기행사가산청군에서는 산청한방약초축제와 남명선비문화축제가함양에서는 천령문화제거창에서는 감악산 꽃&별여행 축제합천군에서는 황매산억새축제를 시작으로 합천기록문화축제가 연이어 개최된다.

 

 진주 남강유등축제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 개천예술제

형형색색 황홀한 밤을 만드는 진주 남강유등축제의 유래는 임진왜란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진주 남강에 등을 띄우는 유등 행사는 임진왜란 3대첩의 하나인 진주대첩에 기원을 두고 있다칠흑같이 어두운 밤에 남강에 유등을 띄워 남강을 건너려는 왜군을 저지하는 군사전술로 쓰인 한편성 밖의 가족들에게 안부를 전하는 통신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10월 10일부터 10월 31일까지 강주연못과 이성자미술관 등지에서 개최되는 유등축제는 대형 수상등 전시와 함께 수상불꽃놀이풍속등 전시유등 만들어 띄우기수상 불꽃놀이드론쇼 등 다채로운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제공한다자세한 내용은 진주남강유등축제 공식누리집(https://yudeung.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다른 주요행사로는 올해 71주년을 맞이하는 진주 개천예술제가 10월 27일부터 11월 3일까지 진주시 전역에서 7개 부문 66개 행사로 개최된다. 1949년 8월에 정부수립의 실질적인 자주독립 1주년을 기리고 예술문화의 발전을 위해 영남예술제라는 명칭으로 처음 개최된 이 행사는 전통예술 경연을 통해 우리나라의 예술문화 발전과 지역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예술경연과 함께 뮤지컬각종 전시진주성 시간 여행 프로그램 등을 즐길 수 있다자세한 프로그램 내용은 개천예술제 공식누리집(http://www.gaecheonart.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국내외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드라마와 스타를 직접 만나볼 수 있는 국내 최고의 한국드라마축제인 ‘2022 코리아드라마페스티벌’ 또한 10월 21일부터 11월 3일까지 남강둔치 일원에서 개최된다코리아드라마어워즈드라마O.S.T 콘서트인기배우 토크콘서트드라마촬영지 투어 등을 즐길 수 있다.

 

진주여행 당일코스로는 월아산숲속의진주점심(진주냉면)이성자미술관논개시장(드라마촬영지)레일바이크진주성저녁(장어구이)남강유등축제를 즐기는 코스를 추천하고,

1박 2일 코스로는 (1일차월아산숲속의진주점심(진주냉면)이성자미술관진주성수상레포츠체험저녁(장어구이)남강유등축제, (2일차레일바이크논개시장(드라마촬영지)점심(육회비빔밥)물빛나루쉼터유등체험관강주연못을 들리는 코스를 추천한다.

 

진주의 먹거리로는 진주냉면육회비빔밥장어구이가 유명하고팥물을 끼얹어서 먹는 독특한 단팥빵(수복빵집)도 맛볼 수 있다.

 

 2022 사천 에어쇼 농업한마당축제

국내 최고의 에어쇼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사천 에어쇼는 오는 10월 20일부터 23일까지, 4일간 사천비행장과 사천종합운동장 등에서 펼쳐진다.

대한민국공군과 경상남도사천시한국항공우주산업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이 행사는 코로나로 인해 중단되었다가 3년만에 열린다.

최대 볼거리인 블랙이글스 곡예비행은 평일에는 오후에 1주말에는 오전과 오후 각 1회씩 볼 수 있고해외민간 곡예비행으로는 호주의 폴베넷에어쇼팀이 행사기간 내내 1일 2회씩 비행쇼를 보여준다.

 

그 외에도 공군 항공기소형 무장헬기무인기드론 등을 활용한 축하비행시범비행과 함께 전투탐색구조 시범고공강하 시범도 볼 수 있어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도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다부대행사로는 공군 음악연주회항공인의 밤학술회의홍보관항공우주 관련 체험 및 교육항공 청소년의 날 등의 행사도 개최된다.

자세한 내용은 사천에어쇼 공식누리집(https://airshow.sacheon.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10월 28일부터 30일까지는 제14회 사천시농업한마당축제 또한 사천시청 노을광장 일원에서 개최되어 다양한 체험거리즐길거리와 함께 사천지역 특산품을 특별한 가격에 만날 수 있는 장이 펼쳐진다.

 

사천여행 당일코스로는 사천에어쇼(사천비행장)사천바다케이블카&아라마루 아쿠아리움점심(삼천포수산시장)노을빛 카페거리무지갯빛 해안도로&대포항 코스를 추천하고,

1박 2일 코스로는 1일차에 사천에어쇼(사천비행장)사천바다케이블카&아라마루 아쿠아리움점심(삼천포수산시장)남일대해수욕장노을빛 카페거리삼천포대교공원저녁(붕장어구이)을 즐기고 2일차에는 무지갯빛 해안도로비토섬점심(재건냉면)다솔사와인갤러리를 들리는 코스를 추천한다.

 

사천의 먹거리로는 삼천포실비집 거리와 쥐포가 유명하다실비집이란 항구도시인 삼천포에서는 남자들이 바다로 일을 나가 사고를 당했을 경우생계가 막막해진 가족이 집안의 음식을 그대로 내어와 간단히 술을 파는 풍습이 있었는데이것이 실비집의 유래가 되었다고 한다실비집의 안주는 일정 금액만 내면 각종 회산물과 다양한 음식이 한상 푸짐하게 나오는데비슷한 형태로는 통영의 다찌집이 있다.

 

 김해분청도자기축제 허왕후 신행길축제

올해 27회를 맞이하는 김해분청도자기축제는 가장 한국적인 미의 원형으로 평가 받는 분청사기를 주제로 한 축제로 매년 10월에 김해분청도자관 일원에서 개최된다고려 말 청자로부터 변모 발전해 온 분청사기는 회색 또는 회흑색 태토 위에 백토니를 분장한 다음 유약을 입혀 구워낸 자기로 분장회청사기의 줄임말이다지역도예가의 작품을 전시판매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판로개척시장조사도자상품기획마케팅홍보 등 도예산업 발전의 기폭제 역할을 해 오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또한 도예 체험프로그램으로 도예문화를 시민들에게 전파하고 도예의 전통을 차세대에 전수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전통가마 불지피기로 시작하여 요리와 만난 분청도자기나만의 도자기 만들기분청도자기의 7가지 기법 체험대형 도자기 만달기로 기마인물상소원풍선 날리기일본도자기춤 공연 등을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김해의 또다른 축제로는 가락국 김수로왕과 혼인하기 위해 인도에서 온 아유타국 공주 허왕후를 재조명하는 ‘2022 허왕후 신행길축제가 10월 1~2일에 수로왕릉에서 개최된다.

 

김해여행 당일코스로는 가야의거리봉황대길점심(봉황대길 파스타)김해가야테마파크분산성김해천문대저녁식사(돼지국밥)를 하는 코스를 추천하고 12일 코스로는 1일차에는 당일코스와 같은 일정으로 여행한 후 2일차에 화포천습지생태공원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김해분청도자박물관점심(중식)김해목재문화박물관율하카페거리에서 여정을 마무리하는 일정을 추천한다.

 

김해지역의 특색있는 먹거리로는 김해9인 불암장어동상시장 칼국수진영갈비, 김해뒷고기한림메기국내외동 먹자골목서상동 닭발골목대동오리탕진례 닭백숙이 있다.

 

경상남도의 축제와 문화행사를 함께 즐기는 시군별 상세한 여행일정표는 경상남도 관광길잡이 누리집 (https://tour.gyeongnam.go.kr/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종합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