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뉴스/박기순기자) 해양수산부는 해양생태계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해양생물에 대한 국민 관심을 제고하기 위한 ‘2017 해양생물 그림, 웹툰 공모전’을 개최하고, 5월 6일(토) 과천 서울대공원에서 그림그리기 행사도 진행한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가 주최하고 해양환경관리공단이 주관하는 본 공모전은 2014년 첫 개최되어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였으며, 작년에는 1회 공모전 대비 세 배 가량 응모작 수가 증가(3,240점 응모)하는 등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작년까지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그림’ 공모전만을 개최하였으나 올해에는 공모 대상에 중학생 이상 전 연령층이 응모할 수 있는 ‘웹툰’ 부문을 새롭게 추가하여 참여 대상층을 확대하였다.
‘상상 속 해양생물, 우리 바다와 갯벌에서 접할 수 있는 해양생물’을 주제로 하는 초등학생 대상 그림 공모전에 참가하려면 바다생태정보나라 누리집( www.ecosea.go.kr )에서 참가신청서 양식을 받아 작성한 후 작품과 함께 공모전 사무국*으로 우편 송부하면 된다. 우편 접수 외에도, 6일(토) 과천 서울대공원 동물원에서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 그림그리기 행사를 진행 후 현장에서 직접 작품을 접수하여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 접수처 주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7길 7 민들레빌딩 8층 ‘해양생물 그림공모전 사무국 앞’
중고등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웹툰 공모전에는 보호대상해양생물 77종* 등 우리 바다에 살고 있는 해양생물들을 주제로 창작한 작품을 출품할 수 있으며, 참가신청서와 웹툰 파일을 전자메일( ecosea@koem.or.kr )로 접수하면 된다.
* 「해양생태계의 보전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현재 무척추동물 31종, 포유류 16종, 조류 14종, 해조류/해초류 7종 등 총 77종이 보호대상해양생물로 지정
이번 공모전 접수는 5월 2일(화)부터 9월 30일(토)까지 진행되며, 응모작들을 심사하여 해양수산부 장관상 수상작 3점을 포함한 108점의 수상작을 10월 중 발표할 계획이다. 수상작으로 선정된 작품은 11월에 전국 주요 역사 및 전시관 등 다중이용시설에 전시하여 해양생물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제고할 예정이다.
박승준 해양수산부 해양생태과장은 “올해부터는 공모 범위가 확대되어 보다 많은 분들이 참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이 공모전을 통해 국민들께서 우리 주변의 해양생물에 대해 보다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 주시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공모전 관련 자세한 사항은 바다생태정보나라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공모전 사무국(☎02-6010-1101~4) 또는 해양환경관리공단 해양생태팀(☎02-3498-7154)으로 연락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