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7 (수)

  • 구름많음동두천 -1.3℃
  • 흐림강릉 -0.6℃
  • 박무서울 -0.9℃
  • 흐림대전 -0.8℃
  • 맑음대구 0.6℃
  • 맑음울산 0.5℃
  • 맑음광주 0.6℃
  • 맑음부산 1.7℃
  • 흐림고창 -0.7℃
  • 구름많음제주 5.0℃
  • 맑음강화 -5.3℃
  • 흐림보은 -0.4℃
  • 흐림금산 -0.9℃
  • 맑음강진군 1.4℃
  • 맑음경주시 0.4℃
  • 맑음거제 1.8℃
기상청 제공

뉴스

민선 7기 농업의 핵심정책 군산시 푸드플랜(먹거리 전략) 추진

지역에서 생산한 먹거리 지역에서 소비

[군산/김주창기자] 군산시의 지역 농민을 중심으로 한 먹거리 전략이 호응을 얻고 있다.

 

먹거리전략(Food Strategy)은 일반적으로 푸드플랜(Food Plan)으로 혼용돼 사용되기도 한다하지만 진정한 의미의 먹거리전략은 건강하고 우수한 먹거리를 취약계층과 더불어 모든 시민에게 충분히 공급하고여기에서 필요한 먹거리는 최대한 환경친화적으로 생산해 공급하는 것을 의미한다.

 

민선 7기 군산시 농업정책의 핵심은 지역 먹거리전략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누구에게나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공공급식시스템 구축군산에서 유통되는 먹거리의 안전성을 보장하고 최소수준 이상의 안전기준 및 관리시스템 구축전라북도와 시·군간 협력하는 먹거리 거버넌스 및 유통체계 구축 등이다.

 

시는 지역 내 먹거리 선순환체계를 구축해 지역사회 중심으로 먹거리와 관련된 다양한 요소들을 연계시켜 가치를 창출하고지역경제 활성화 및 농업인의 소득증대시민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군산시 먹거리전략을 추진 중에 있다.

 

▣ 군산시 먹거리 전략(푸드플랜성공을 위한 전담부서 신설

농업의 범위를 생산에서 소비자의 밥상으로 넓게 인식하고 식탁에 올라오는 모든 먹거리에 대한 깊은 고민과 성찰에서 농산물유통과를 먹거리정책과로 개편한 시는 푸드플랜 선도지자체로 지난 2019년 전국 9개 지자체 중 푸드플랜 패키지 지원사업에 선정(2019~2022)됐다.

 

또 푸드플랜 수립로컬푸드 공공급식지원에 관한 조례제정재단법인 군산 먹거리통합지원센터 설립(2020.09.01. 재단 출범타당성 연구용역을 추진해 군산시가 출연한 먹거리재단을 설립해 운영 중이다.

 

군산은 농산물수산물축산물 등 다양한 먹거리가 존재하고이러한 지역농축수산물을 원료로 가공하는지역 내 많은 가공업체들이 있다.

 

그동안에는 학교급식공공급식 등 시민들이 낸 세금으로 최저가 및 공개경쟁 입찰방식으로 공급돼 우리 시민들이 먹는 먹거리가 어디에서 왔는지 몰랐지만앞으로는먹거리위원회(먹거리 시민 거버넌스)와 관련분야 지역업체들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군산시 푸드플랜과 재단법인 군산먹거리통합지원센터라는 중간지원조직을 통해 지역에서 생산된 먹거리들이 안전성과 체계적인 관리 속에서 우리 시민들에게 공급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이러한 과정에서 자본의 흐름을 지역 순환방식으로 전환하고일자리도 창출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 지역의 공공급식을 지역의 환경친화적인 먹거리로 ....

공공급식 분야에서는 지역 학교급식서울시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은평구·영등포구 도농상생 공공급식전라북도 학교급식지원센터 간 물류교류에서 서부권 거점센터로서의 물류공급지역아동센터 급식어린이집유치원 친환경쌀공급 등 기존 관계시장은 물론관내 공공기관 급식시장 개척 및 지역화를 위해 새로운 판로를 개척할 계획이다또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사업경로당 친환경쌀 공급사업 등 안전한 먹거리 공급을 통한 학생 및 시민들의 건전한 심신 발달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군산대에서 사용하는 쌀을 지역의 친환경쌀로 전환하는데 성공했으며시 소속 513개소 경로당에서 어르신들에게 지원하는 쌀을 친환경쌀로 전환하는 등 지역먹거리 공급의 접점에서 첨병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 시민들의 먹거리 접근성 확보를 위한 로컬푸드 정책.....

지역에서 생산한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시민에게 판매하는 로컬푸드 직매장이 확산되고 있다현재 옥산농협 로컬군산농협 로컬재단법인 군산 로컬푸드 직매장 3개소가 운영하고 있으며오는 2022년에는 2개의 로컬푸드 직매장이 추가로 건립된다.

 

이로써 관내 중소가족농은 안정적인 출하처 확보로 지속가능한 농업을 영위하게 되며시민들은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먹거리 접근성이 확보돼 농업인과 소비자가 믿고 구입하는 건강한 먹거리 교류가 가능하게 될 예정이다.

 

또한올해에는 군산 로컬푸드의 안전성을 담보로 하는 시 로컬푸드 지자체 인증제를 시행함으로써 로컬푸드직매장공공급식 등 로컬푸드 연계 농산물의 체계적인 안전관리가 가능하게 된다.

 

농업기술센터는 안전분석실을 운영해 안전품질관리 검사를 하고 있으며, 2021년 8월말 기준으로 608명의 농업인이 로컬푸드 출하 및 안전성 교육을 이수하고, 180여 농가가 인증을 신청해 인증제 부여를 위한 토양과 농산물의 안전성 검증을 진행하고 있다.

 

지역 내 먹거리 소비의 다양한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로컬푸드를 활용한 공유주방공유부엌로컬카페대학생 아침밥 지원사업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시민과 함께 농축수산물지역가공식품의 지역 내 선순환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필요한 먹거리를 위한 기획생산.......

농산물의 품목별농가별 관리는 푸드플랜을 추진하고 지역순환경제를 창출하기 위해서 제일 중요하면서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농산물의 특성상 생산유통저장 등에서 시기별로 품목별로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서 농가관리를 기반으로 기획적으로 생산하고 관리 유지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친환경농산물지자체인증농산물축산물수산물의 체계적인 기획생산체계 구축으로 안정적인 공급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수도작 중심의 군산농업을 소비처 및 시민들의 수요를 예측분석해 다양한 농산물이 지역 내에서 생산돼 먹거리 지역화 70% 달성을 위해 체계적인 기획생산을 준비 중에 있다안정적 생산을 위한 토양개량사업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스마트팜 도입 등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과학적인 재배방법 등을 도입해 진행하고 있다.

 

군산 지역 과일 및 과채류의 타시도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생산기반 확대 및 농업인 육성책을 마련우리 지역 내 생산기반 조성노지 채소 기계화단지 조성 등 30ha 규모로 생산기반을 늘리고 로컬푸드 직매장 활성화를 위한 소규모 다품목 생산농업인 1,000명을 육성해 기획생산을 통한 전략작목 육성도 힘을 모으고 있다.

 

▣ 가공의 부가가치를 시민들에게 돌려주기 위한 식품가공....

시에서 생산된 농축산물을 주원료로 가공생산상품화작업을 통해 원료 지역화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새로운 제품개발 및 식품분야 창업의 진입장벽 해소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소규모 식품제조기업 육성과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전통식품육성지역농식품자원화소규모 식품가공제조업체의 경쟁력 제고에 적극적인 행정을 하고 있으며농기술센터는 농업인의 농식품 창업과 지역 내 농산물 소비 확대를 통해 농가 소득 창출에 기여하고자 농산물가공지원센터(농부의 식품공장)’을 운영하고 있다이곳에서 농업인들은 그 들이 생산한 지역 농산물을 딸기잼쌀조청쿠키 등 60여 개의 다양한 제품으로 직접 가공해 학교급식은평구·영등포구 도농상생공공급식 및 로컬푸드직매장 등에 공급함으로써 농외소득 창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지난 2019년 9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는 균형발전사업 우수사례로 군산시 농산물가공지원센터(농부의 식품공장)’가 선정된 바 있다올해에 완공되는 농부의 식품공장 2공장이 가동되면 더 많은 농민이 지역 먹거리를 이용한 다양한 농산물 가공품을 맞춤형으로 제조 공급할 계획으로 농촌경제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맥아 및 수제맥주 산업화를 통해 지역농업과 연계한 대한민국 대표 수제맥주 산업도시로 육성하고자하는 꿈은 이제 현실이 되어가고 있다국내 유일하게 맥주의 원료인 보리에서 맥아제조지역특산 수제맥주 양조까지 일관 생산체계를 갖추고 있다맥주용 맥아 2식혜용 엿기름 1종을 상품화 할 예정으로 맥주용 맥아 및 엿기름을 2,000톤 소비 목표를 이루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

 

또한도시재생사업과 시 푸드플랜 정책의 합작으로 구 수협창고(해망로 146-24번지)를 리모델링한 수제맥주체험판매장’ 오픈을 위해 막바지 작업에 매진하고 있다.

 

수제 맥주의 도시브랜드 전략은 전국지자체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됐으며수제맥주 체험판매장은 4개의 매장으로 운영될 예정으로 각 사업장마다 군산맥아를 이용한 로컬수제맥주(라거에일흑당 등제품을 선보임으로써군산대표관광상품으로 수제맥주 브랜드 창출과 인지도 확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 기후위기 시대의 식량안보를 위한 식량산업 분야

군산에서 쌀보리는 농업인과 농업의 자존감이다군산의 쌀보리는 전체농업소득의 90%이상을 차지한다.

 

시는 식량산업 경쟁력 도모를 위해 식량산업 5개년(2019~2023)종합계획을 수립해쌀 경쟁력제고 및 식량작물공동경영체 중심의 식량작물 생산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236천만원을 투자해 시설장비 및 농자재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논타작물 및 밭식량작물 기반조성을 위한 사업다각화로 식량작물의 품목을 다양화하고 있다또한최근 옥구농협에서는 옥구·옥서 농민들과 귀리를 생산해 지역화하고 도시민들에 건강하고 다양한 식량작물 공급에 성과를 보이고 있다.

 

앞으로 식량사업분야 핵심과제인 지역농협 RPC 및 DSC를 통합해 공동법인을 설립하고 공동브랜드 개발을 통한 일관된 마켓팅전략으로 생산량대비 70% 이상의 과잉 공급되는 쌀을 수도권 등에 공급하는 새로운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관이 협치하여 시민들이 고민하고시민들이 만들어내는 정책들을 군산시 행정에 반영할 계획이다면서 시민들의 식생활 교육 및 소비자 조직화를 통해 2조 7천억이 넘는 군산시 먹거리 경제시장에 지역농축수산인 및 지역가공업체들이 생산한 먹거리로 지역화를 이루어 지역경제 견인 역할은 물론먹거리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일자리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종합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