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인터뷰

[지역균형 뉴딜] 허태정 대전시장 “지능형 도시로 국가균형발전 선도”

“대전형 AI 행정서비스로 도시문제 해결…일자리 13만4000개 창출”
정책브리핑 원세연

허태정 대전광역시장은 서면 인터뷰를 통해 “대전은 최근 지정된 혁신도시와 연계해 도시 안에서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지능형 행정 서비스를 실행해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일자리창출로 연결되는 지능형 도시를 만들어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청사진을 밝혔다. 


이어 “대전형 뉴딜로 2025년까지 13조2000조원을 투자해 일자리 13만4000개를 창출하는 것이 목표”라며 “이 중 AI기반 지능형 도시 계획은 2025년까지 3176억원을 투자할 계획으로 디지털 뉴딜과 연계한 대전형 뉴딜의 핵심분야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허 시장과의 서면 인터뷰 일문일답.

허태정 대전광역시장은 “AI기반 지능형 도시 계획은 대전형 뉴딜의 핵심분야”라고 설명했다.(사진=대전시)

-대전시가 제시한 인공지능 기반 K-지능형도시 모델이 지역균형 뉴딜의 우수 사례로 선정됐습니다.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십니까?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한국판 뉴딜이 대한민국의 대전환을 일으키고, 그 중심에는 지역이 있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렇듯 지역을 기반으로 국가정책이 실행력을 갖춰나가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며 대전의 AI기반 지능형도시 모델이 그러한 선도모델이 되어야 한다는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 하겠습니다.


대전은 이미 국가 정책방향에 맞춰 대한민국 혁신성장 선도 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대전형 뉴딜사업 100대 과제’를 마련해 추진중에 있습니다. 대덕특구의 강점을 살려 인공지능, 데이터 등과 연계한 디지털 뉴딜 관련 사업이 진행중이고 향후 타 지역으로도 확산될 수 있는 성공모델을 만들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입니다.”


-대전을 ‘AI 기반 K-지능형 모델 도시’로 설정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인공지능,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전환(DX)은 거스를 수 없는 글로벌 흐름입니다. 대전시는 지역 차원에서 이런 흐름을 선도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대전의 과학기술자원과 스마트한 인재들, 작지만 강한 벤처기업들을 연계해 디지털 뉴딜을 선도하겠다는 방향 아래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전략과 과제들을 수립한 것입니다.


인공지능과 관련한 인프라 구축, 인재양성, 전 산업으로의 적용과 확산, 그리고 인공지능을 활용한 대전형 지능형서비스 제공 등이 그러한 것입니다.”

-대전형 AI 서비스는 무엇이고, 시민들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체감할 수 있는 것인지요.

“인공지능과 연계한 서비스는 그 가능성이 무궁무진합니다. 산업의 혁신을 위해서도 적용될 수 있고, 시민들의 실생활과 연계된 서비스 개발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사례로 대전시와 대전도시철도공사가 주관하고 인공지능 스타트업, 출연연구소, 대학 등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추진하고 있는 ‘지하철 위험·이상행동 감지 서비스 개발’이 있습니다.


도시철도 이용승객의 이상행동 유형을 데이터 라벨링 등을 통해 학습용 데이터셋으로 구축하고, 이를 딥러닝을 통해 인공지능에게 학습시켜, CCTV 영상을 통해 인공지능이 실시간으로 위험을 감지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중입니다. 이를 통해 지하철에서 누군가 다치는 안전사고가 발생하거나, 화재 등 위험상황이 발생했을 때, 이를 인공지능이 빠르게 감지하고 대응하는 서비스를 시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앞으로도 인공지능, 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사업들이 활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산학연관을 하나로 엮는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다할 것입니다.”


-인공지능 기반의 스마트·그린 시티로 중점 육성할 지역을 염두해 두고 있습니까?

“시는 지난 8일 지정된 혁신도시를 4차 산업혁명 선도와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스마트-그린시티로 조성해 국가균형발전의 선도모델로 만들어 갈 계획입니다.


이를위해 먼저 대전역세권지구는 중소기업 지원의 각종 정책사업과 연계해 철도교통 혁신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첨단 지식산업단지를 개발할 계획입니다.


다른 후보 지역인 연축지구에는 과학기술 혁신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광역행정타운의 조성, 과학비즈니스벨트 및 대덕특구와 연계한 스마트 혁신도시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난해 10월 10일 대덕구 연축도시개발사업 현장을 방문해 사업 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 (사진=대전시)

KAIST와 충남대 사이의 궁동 지역은, 중기부 공모사업인 스타트업 파크 조성을 중심으로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의 기술창업을 활성화하는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계획들을 지능형도시 조성 계획과 연계해 대전의 숙원인 동서 불균형 문제 해결과, 지역 성장의 새로운 추동력이 될 것입니다.”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다양한 혁신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인재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에 대한 대전시의 계획이 있습니까?

“인공지능 기반의 혁신생태계 조성과 지역경제·산업의 혁신을 위해서는 지역산업에 AI를 접목할 수 있는 인재가 많아야만 합니다. 첨단 기업들 뿐만 아니라 기존 기업들도 AI와 관련한 인재가 필요하다는 요구들을 하고 있습니다.


시는 이러한 인재들을 공급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인프라를 확충하고 있습니다. 새로 개소하는 충남대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를 통해 2022년까지 바이오와 AI 융합분야 석·박사 100명 등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과기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지역 ICT 이노베이션  스퀘어’에서는 AI·블록체인 실무인재 1400여 명을 배출할 계획입니다.

충남대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 조감도.

또한, 수도권의 AI 전문교육기관인 ‘모두의연구소’와의 협업을 통해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지속적인 AI 인재 양성과 지역산업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새롭게 창출될 일자리 형태와 기대효과를 어느정도로 예상하는지요.

“AI기반의 지능형도시는 디지털 뉴딜 뿐만 아니라 그린뉴딜, 균형발전 뉴딜과도 폭넓게 연계될 수 있습니다. 대전형 뉴딜 전체로는 2025년까지 13조2000조원을 투자해 일자리 13만4000개를 창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 중 AI기반 지능형 도시 계획은 2025년까지 3176억원을 투자할 계획으로 디지털 뉴딜과 연계한 대전형 뉴딜의 핵심분야라 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만들어지는 일자리의 형태는 인공지능 자체(AI)를 연구개발하는 인력에서부터,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산업과 서비스를 만드는 인력들도 많이 있습니다. AI 인재를 양성하는 인력을 비롯해 AI 학습용 데이터셋을 만들기 위한 인력, 그리고 관련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인재들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입니다.”


-인공지능은 일반인에게 선뜻 와 닿지 않는 주제로 AI의 저변확대를 위해 대전시가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요.

“인공지능은 이미 많이 사용되고 있는 용어지만 실제로 일반시민들에게는 체감이 되고 있지 않습니다.  인공지능의 저변 확대를 위해서는 지자체와 대덕특구 내 출연연, AI개발자, 기업 그리고 대학 등 다양한 전문가들의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고, 이들을 통해 일반인까지 AI를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시는 대덕특구 기반으로 1500명 정도가 활동중인 인공지능 커뮤니티 ‘AI프렌즈’와 함께 지난 9월 인공지능과 문화·예술이 어우러지는 축제의 장, ‘AI week 페스티벌’을 온라인으로 개최했습니다. 


올해로 2회째를 맞는 이 행사는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한 행사로써 일반인에게 생소한 인공지능 분야가 강연과 다채로운 기술 시연으로 조금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됐다는 평입니다. 온라인 개최임에도 불구하고 유튜브와 실시간 방송을 통해 2만여 명이 함께했습니다. 


또한,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직장인, 주부 등 다양한 계층이 인공지능을 두루 활용할 수 있도록 시민 대상의 ‘생활 속 AI 교육’, AI 꿈나무 양성 프로젝트 ‘과학멘토 프로그램’ 등 맞춤형 교육사업을 추진해 시민 모두가 인공지능 소양을 쉽게 넓힐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 중에 있습니다.”

지난 9월 3일 인공지능과 문화예술이 어우러지는 ‘2020 AI Week 페스티벌’이 온라인 개최 모습.

-인공지능 확산은 디지털 소외 등 부작용도 적지 않습니다. 대전시 차원에서 이와 같은 부작용을 줄이기 위한 별도의 노력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인공지능과 디지털 보급이 확산되면서 많은 분들이 우려하시는 것이 디지털 소외에 관한 문제일 것입니다. 대전은 계층간의 정보격차를 줄이고 모든 시민들이 디지털 혁신에 대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스마트 포용도시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외지역에 대해 민간기업, 그리고 출연연구원과 같이 무료 공공와이파이 설치사업을 진행중에 있으며, 정보 취약계층에 대한 디지털 교육과 정보통신 보조기기 보급사업 또한 펼치고 있습니다. 더불어 스마트미러를 통한 민원안내 서비스 실시 등 일반시민들의 디지털 정보격차 최소화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지능형 서비스 발굴을 통해 시민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디지털 소외에 대응하기 위한 디지털 포용정책 추진에도 힘써 나가겠습니다.”


-대전이 제시한 모델이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전제돼야 한다고 보십니까.

“인공지능, 데이터, 네트워크 등은 디지털 뉴딜의 핵심 자원입니다. 이에 대한 기술개발이 중요하지만, 이 자원들을 활용해 실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결국 사람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대전은 AI전문가, 관련 혁신기관들의 협업을 통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혁신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는 그동안 국가기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정부출연연구소, 충남대 등 대학, 그리고 민간기업들과 함께 민관학연 협업체계를 구축해 각종 서비스를 기획하고 추진해 왔습니다.


또 전국 최초의 과학부시장제 도입, 대전과학산업진흥원설립 등 대전시의 과학기반 행정 거버넌스 구축도 완료했습니다. 앞으로 이와같은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다양한 혁신활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혁신생태계 강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끝으로 지역균형 뉴딜에 임하는 각오를 말씀해주세요.

“대전은 최근 지정된 혁신도시와 연계해 도시 안에서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서비스를 실행하고 이를 통해 도시문제 해결, 일자리 창출로 연결되는 지능형도시를 만들고자 합니다.


이 과정에서 시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리빙랩, 디지털 소외에 대응한 디지털 포용정책 실시 등 대전형 디지털 뉴딜 성공모델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판 뉴딜로 대한민국의 대전환을 이끌어 내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의지를 지역에서 달성할 수 있도록 선도적인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종합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