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김한규기자) 단기4350년(2017년) 6월25일 6.25 기념일 인천 아시아드 주경기장 북측광장
(사)인천서구향토문화보존회가 주최.주관하고 인천서구청, 서구문화원, 인천국제컨트리클럽, 서인천발전본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서인천농협, 인천성모병원, 국제성모병원장례예식부, 인천연세병원이 후원하는 '제15회 경서호상놀이'가 6월 25일 인천 서구 아시아드주경기장 북측광장에서 개최 되었다 .
경서호상놀이는 인천 서구 경서동 일대에서 행해졌던 우리민족의 독특한 장례의식을 발굴·재연한 작품으로, 제45회 전국민속예술축제에서 동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경서호상놀이는 단순히 장례의식을 재연하는 것에서 나아가 여러 세대가 함께 참여함으로써 중장년층에게는 옛 추억을 되새겨 볼 수 있는 시간을, 청소년·청년들에게는 엄숙한 장례의식을 보며 부모에 대한 효 의식을 자각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사)인천서구 항토문화 보존회 양선우.최미희 공동이사장님.
*한국공보뉴스 이회일 선생님.
*인천광역시 서구문화원 정군섭원장님.김영덕소장님.
*인천광역시 강범석 서구창장님.
*이학재 국회의원님.과 함께 .
(사) 현정회이건봉 이사장은
'민족정기 지키기에 헌신하시는 분들과 함께 해서 감개무량 했으며.
비오는날인데도 행사시간 내내 하늘도 맑게 열어주시고. 기우제 역할도 해주시어 . 선조님의 지혜를 새삼 느끼게 되었습니다.
저에게 멀리 서울에서 왔다고 행운권 추첨 역할까지 주시고
행사내내 출연하신 최미희. 양선우 공동이사장님 비롯하여 모든 분들..우리겨레 전통.문화 계승.발전에 희생하시는 모습 감사했습니다..
또한 최미희.양선우 공동이사장님과 이회일 선생님 행사준비 바쁘신데도 6월23일(이틀전) 멀리 인천에서 현정회 단군성전 방문해주시어 "어.개천절 대제전"에도 인천서구 향토문화 보존회가 함께 해주시겠다는 말씀 잊지않겠다. "고 전했다.
강범석 서구청장은 “인천 서구의 전통문화 계승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는 서구 향토문화보존회에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이번 행사가 서구의 소중한 장례문화를 폭넓게 알리고 전승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서구민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참석했으면 하는 바램이라고 전했다.
(사단법인) 현정회 이건봉 이사장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