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지사, 어르신이 행복한 충남 만들기 ‘온 힘’

  • 등록 2019.03.19 02:10:10
크게보기

- 양승조 지사 ‘노인돌봄기본서비스 사업 수행 인력 기본교육’ 참석 -

[충남/한용렬기자]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18일 도청 문예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2019년 노인돌봄기본서비스 사업 수행 인력 기본교육에 참석, 서비스 관리자와 독거노인 생활관리사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독거노인 보호 서비스 향상을 위해 마련한 이번 교육에는 노인돌봄기본서비스 사업에 종사 중인 서비스 관리자와 독거노인 생활관리사 등 730여명이 참석했다.

 

교육은 치매 예방, 노인 자살 예방, 노인 학대 예방, 노인 복지정책 및 윤리 교육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현재 충남의 노인 인구는 372000명으로, 도내 전체 인구의 17.5%에 달한다라며 이는 어르신들이 행복해야 충남이 행복할 수 있다는 점을 말해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이어 도는 어르신이 행복한 충남을 만드는데 혼신의 힘을 다해 나아가겠다근로 능력이 있는 어르신께 일 할 기회를 제공해 사회 참여를 확대하고, 노인돌봄서비스와 안전망을 확충하며, 노인 인권 증진, 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확충, 75세 이상 어르신 버스비 무료화 등도 적극 추진하겠다며 힘과 지혜를 모아달라고 말했다.

 

한편 노인돌봄기본서비스는 혼자 힘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독거노인 중 소득, 건강, 사회적 접촉 빈도 등을 고려해 대상자를 선정, 매주 1회 이상 가정을 방문해 건강과 생활 실태를 파악하는 사업이다.

 

또 매주 2회 이상 안부를 확인하고, 1회 이상 생활 교육과 맞춤형 복지서비스도 제공한다.

 

특히 폭염이나 한파, 폭설 등 기상특보 발령 시에는 수시로 건강 상태 등을 확인하게 된다.

 

도는 이와 함께 도움이 필요한 결식 우려 노인에게 경로식당 무료급식을, 거동이 불편한 재가노인에게는 식사배달 등의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응급상황에 대비해서는 활동, 화재, 가스유출 등을 감지할 수 있는 응급안전알림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한용렬 기자 yang8852@naver.com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