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화상정상회의, 코로나19 국제협력과 한국 외교 위상 제고

2020.03.31 03:24:52

홍현익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

코로나19 글로벌 위기 극복…‘G20 화상 정상회의’ 성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가 세계를 휩쓸어 세계보건기구(WHO)가 팬데믹(감염병 세계적 대유행)을 선언하고 확진자가 60만 명을 넘어서며 사망자가 3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세계 주요 20개국 정상들은 한국시간으로 3월 27일 저녁 9시부터 화상 정상회의를 가졌다.

전염병의 발상지인 중국은 4개월 정도 심각한 국가적 재난상황을 겪었지만 확진자 8만 2000여 명, 사망자 3000여 명으로 확산이 통제되는 상황인 반면, 그간 상황을 지켜보던 유럽과 미국에서 확진자와 사망자가 급증하고 있는 중이었다. 선진국들이어서 중국보다 전염병 대응 능력이 뛰어나다고 여겨지던 서유럽과 미국에서 빠른 속도로 병이 번지고 있어 당혹감과 두려움은 더욱 만연됐다.

이처럼 G7을 포함한 선진국들과 이란을 비롯한 중동에서 상황이 긴박해지자 국제협력이 절실히 요청됐다. 그런데 존슨 영국총리가 확진자가 된 데서 알 수 있듯이 주요 20개국의 정상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것 자체가 매우 부담스러웠다. 이런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3월 13일 마크 롱 프랑스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화상 정상회의를 제안한 것이 13일만에 실현됐다.

2008년 미국 뉴욕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G7만으로는 부족해 더 많은 주요국들의 공동 대응을 위해 창설된 20개 경제 부국의 모임인 G20 정상회의가 세계를 위협하는 전염병에 대한 공동 대처를 위해 긴급히 화상으로 소집된 것이다. 국경을 무시하고 들불처럼 전염병이 번지는데 각 나라들은 구심점 없이 각자도생과 고립의 방식으로 대처하면서 확산 방지에 적절한 대응책을 찾지 못하고 있는데다 내수 뿐 아니라 세계무역 감소와 금융 붕괴의 상황까지 맞고 있던 터이었다.

올해 의장국인 사우디아라비아의 알사우드 국왕의 모두발언에 이어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의 보고와 각국 정상들의 발언 뒤, 공동성명문이 채택됐다.

사실 그간 세계의 지도자 역할을 하던 미국 대통령에 ‘미국을 위대하게’라는 구호를 내세운 트럼프가 당선된 이후 국제질서는 각자도생의 방향으로 해체되기 시작했다. 영국의 EU탈퇴(브렉시트), 미·중 갈등이 이어졌고 파리기후협약이 흔들렸으며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이 체결 직전에 중단됐을 뿐 아니라 이란과의 핵 합의도 깨졌다. 미국발 세계 금융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자유무역주의와 개방을 위한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창설된 G20에서도 2017년 독일 정상회의 후 트럼프의 요구로 ‘합법적인 무역방어 수단의 역할을 인정한다’는 문구가 공동선언문에 포함됐고 그나마 미국의 파리기후협약 탈퇴로 19+1(미국)의 형태로 공동선언문이 나왔다.

이번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을 겨냥해 정보와 데이터의 투명성과 공유를 강조했고, 시진핑 주석은 경제 위기 극복 방안으로 관세 축소와 무역장벽 철폐를 거론하면서 미국의 대중 무역 통제를 견제했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도 미국을 겨냥해 국경 폐쇄나 일방적 관세 부과를 피하자고 말했다. 미국, 러시아, 사우디아라비아는 원유 생산량을 두고 치킨게임 같은 갈등을 벌이고 있다. 또한 푸틴 대통령은 미국과 대립하고 있는 이란을 위해 전염병 피해국에 대한 기존 제재를 일시적으로 해제해 주자고 제안했다. 미국이 지도국이 아니라 각국과 갈등을 벌이고 있다.

또한 긴급한 단기적 조치가 필요하다며 보건장관들에게 각국의 모범사례를 공유하고, 4월 장관회의에서 G20 차원의 공동 긴급조치를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다행히 이번 정상회의 결과로 도출된 공동선언문에서 정상들은 코로나19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강력한 협력체제 구축을 통한 신속한 공동대응이 필요하다는 공유된 인식과 연대의 정신에 입각해 투명하고, 강건하며, 조정된, 대규모의, 그리고 과학에 기반한 국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선언했다.

아울러 방역을 넘어 세계경제 보호 장치 마련을 위해 재무장관·중앙은행장의 정기적 회합과 이를 통한 공동 행동계획 마련도 합의했다. 끝으로 정상들은 “신속히 대응하고 필요한 어떠한 추가적 조치도 취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정상 차원의 추가 논의도 열어놓았다.

국제 교류와 교역 자유화 유지…한국 외교 위상 제고

이번 정상회의가 코로나19의 완전한 퇴치와 유입 억지를 위한 국제협력을 도모하는 의미가 크지만, 특히 이의 통제에 상당한 진전을 이룬 한국의 입장에서는 세계 각국이 인적·물적 교류를 통제하는 고립주의적인 해결법을 취하고 있으므로 금융과 교역부문에서 국제의존도가 매우 높은 한국 경제를 살리기 위해 자유로운 국제경제 질서를 유지하는 국제 협력을 도모한다는 의미가 컷다. 물론 경제의 대외의존도가 크지 않은 국가들에게도 무역과 교류 중단은 이익이 될 리 없지만 코로나19 차단을 위해 각국은 속속 고립정책을 취하고 있었다.

이런 맥락에서 한국은 그간 중국인의 입국을 어느 정도 허용해 미국과의 우호관계를 지키면서도 그간 사실상 한국에 경제 제재를 가해온 중국과의 관계를 정상화하는 결정적인 계기를 형성함으로써 향후 한미동맹과 한·중 우호관계를 균형적으로 유지하는 외교적 기반을 구축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은 G20정상회의 전 주요국 정상들과의 통화에서 기업인들의 교류 필요성을 강조해 왔다. 정상회의 발언에서는 각국이 입국 제한 조치를 취하더라도 교류를 보장하는 범위를 기업인에서 과학자, 의사로 넓혀 새롭게 제안했고, 이는 공동선언문에 “국제무역을 촉진하고 국가 간 이동과 무역에 불필요한 장애를 유발하지 않는 방식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함께 협력할 것”이라는 문장으로 반영됐다. 또한 선언문을 통해 정상들은 방역을 우선시하되 국제무역과 교류를 최대한 유지하기 위해 보건장관 회의와 함께 재무장관·중앙은행장 회합 등 긴밀한 소통을 통해 해법을 찾겠다는 의지를 확인했다.

끝으로 이번 정상회의는 한국의 국가 위신과 외교적 위상을 제고하는 계기가 됐다. 문 대통령은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에 세계 각국이 방역 모범국이라면서 잇따라 호평을 내놓는 상황을 활용해 국제사회에서 국가 위상을 높였다. 전 국민의 협조 하에 선제적이고 신속하며 정확한 진단 능력으로 상황을 적극적으로 관리해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대응이 높게 평가받는 가운데 문 대통령은 2월 20일 중국을 시작으로 아랍에미리트·이집트·터키·프랑스·스웨덴·스페인·사우디아라비아·미국에 이어 캐나다까지 10개국 정상과 통화를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 대응을 굉장히 잘하고 있다”고 말했고,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도 “한국이 투명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코로나19를 극복하는 데 경의를 표한다”고 말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의 발언에서 한국이 개방성, 투명성, 민주성이라는 3대 원칙에 따라 대응하고 있고, ‘드라이브 스루’ 진료소 설치, IT 기술을 활용한 ‘자가격리 앱’과 ‘자가진단 앱’ 설치를 통한 철저 관리, WHO 권고에 따라 사람과 물자의 국경 간 이동 제한을 최소화하면서도 방역의 효과는 극대화하는 특별입국절차 조치 등을 소개하면서 성공적인 대응 모델로서의 한국의 방역 경험과 임상 데이터를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모든 국가들이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위해 힘을 모으고 보건·의료 취약국가 지원을 위해 협력하자고 제안했다.

정부는 이번 정상회의에서의 성과를 잘 살려 우선적으로 코로나19의 신속하고 완전한 퇴치에 진력하면서 의료·보건 및 국제 교류와 자유무역 질서 강화에 적극적으로 협력해 국제사회에서 평화 모범국이자 인류 공생·공영의 선도국으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해 가야 할 것이다.

문종덕 기자 ibusan@ikbn.news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