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상 소비자 선택권 침해 다크 패턴 토론회 개최

  • 등록 2022.12.19 14:32:52
크게보기

다크패턴 방지를 위한 정책대안 모색”

[한국방송/김명성기자] 온라인에서 조작이나 눈속임으로 소비자의 선택권을 침해하는 다크패턴 피해를 어떻게 방지할 것인가를 논의하는 토론회가 개최된다.

 

국회 정무위원회 국민의힘 송석준 의원(경기 이천시)은 한국소비자법학회와 공동으로 이달 21일 오후 230분부터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온라인상의 다크패턴 피해 어떻게 하면 좋은가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개최될 토론회는 한국소비자법학회 회장을 맡고 있는 이병준 한국외국어대 교수가 좌장을 맡고, 정신동 강릉원주대 교수가 온라인상의 다크패턴과 소비자보호라는 주제로 발제를, 그리고 김현수 부산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 전영재 공정위 전자거래과 과장, 김재영 한국소비자원 법제연구팀장이 전문가 패널로 참여한다.

 

이날 토론회에서 정신동 강릉원주대 교수는거짓 또는 과장된 사실을 알리거나 기만적 방법을 사용하여 소비자를 유인 또는 소비자와 거래하는 행위인 다크패턴의 요건을 살펴보고, 온라인상의 다크패턴을 충분히 방지하기에는 부족한 규율의 공백의 문제점 및 향후 개선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한편, 원치 않은 자동결제 등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소비자에게 대안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기만 또는 조작으로 소비자의 이익에 불부합하는 선택을 강요 행위를 의미하는 다크패턴 소비자 피해상담건수(한국소비자원 제출 자료)201736건이었던 것이 202151건으로 42%나 증가하는 등 피해가 늘어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송석준 의원은 다크패턴 피해가 늘고 있어 피해 유형에 대한 분석을 통해 소비자의 피해를 실효적으로 구제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이번 토론회를 통해 바람직한 정책대안이 도출되어 온라인상 소비자 보호가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명성 기자 kms4020@hanmail.net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