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춘식“광주 붕괴건물 구조안전점검표 없는데 철거 허가됐다”

2021.06.16 14:49:34

[한국방송/김국현기자] 국회 국민의힘 최춘식 의원(경기 포천시·가평군행정안전위원회)은 광주시 동구청이 붕괴건물의 철거 허가 심사 당시 해체(철거)계획서에 첨부하게 되어 있는 구조안전계획 안전점검표가 누락되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철거를 허가했다고 밝혔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최춘식 의원이 광주시의 자료를 조사·확인한 결과사업자인 재개발정비사업조합 측이 건축물관리법령에 따라 해체 허가 신청을 할 때에 해체계획서상 첨부하게 되어 있는 안전점검표를 허가권자인 동구청에 제출했어야 하지만 누락한 것으로 드러났다동구청은 안전점검표가 누락된 해체계획서를 검토한 후 최종적으로 철거를 허가했다.

 

국토교통부의 건축물 해체계획서의 작성 및 감리업무 등에 관한 기준에 따르면해체계획서상의 내용에는 해체 대상건축물의 개요와 작용하중’, ‘해체순서별 안전성 검토사항’ 등이 포함되어야 하며마감재 철거 전지붕층·중간층·지하층 해체 착수 전에 각종 안전사항을 확인하고 안전검사 기준을 특정하도록 하는 별도 양식의 안전점검표를 작성하여 해체계획서에 첨부하게 되어 있다.

 

즉 사업자인 재개발정비사업조합 측은 안전점검표를 빼고 해체계획서만 동구청에 제출했고동구청은 자세한 검토 과정 없이 철거를 허가한 것이다.

 

최춘식 의원은 건축당국이 주먹구구식의 건축행정으로 국민들의 생명이 위협받고 있는 현실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일선 지자체에서 이뤄지고 있는 철거 허가 과정이 적법하게 이뤄지고 있는지 철저히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국현 기자 kkh11112003@naver.com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