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도지사, 전국특례시시장협의회 출범 축하

2021.04.24 13:28:32

- 23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전국특례시시장협의회 출범식’ 참석,
- 김경수 지사, “지방정부 자치권 강화로 진정한 지방자치 실현돼야”

[경남/정관영기자]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3일 전국특례시시장협의회 출범식에 참석해 창원시와 수원시고양시용인시 등 4개 시의 특례시 지정을 축하했다.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허성무 창원시장염태영 수원시장이재준 고양시장백군기 용인시장을 비롯해 최상한 자치분권위원회 부위원장과 홍영표 국회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위원장우원식(서울 노원구을국회의원과 송영길(인천 계양구을국회의원 등이 참석했다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영상을 통해 축하인사를 전했다.

 

4개 특례시의 시장들이 참여한 전국특례시시장협의회는 특례시가 대도시로서의 위상에 걸맞은 권한을 확보할 수 있도록 법령 제·개정과 특례시 간 상호 연대 및 협력 강화 등을 추진하는 데 있어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게 된다.

 

김 지사는 축사를 통해 중앙정부가 많은 권한을 놓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는 지방자치도 어렵고제대로 된 지방분권도 쉽지 않다며 지방정부가 제대로 된 자치권을 가지고 현장에서 우리 시도민들의 삶을 보살필 수 있는 진정한 지방자치가 실시되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특례시에 걸맞는 자치권은 어떻게 확보하느냐의 문제와 특례시 인근 시군 입장에서는 (상대적불이익에 대한 우려도 있다고 전한 김 지사는 전체적으로 자치분권 확대에 대한 개헌의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경남도는 창원시가 특례시로서의 위상에 부합하는 사무권한을 가질 수 있도록 적극 소통하면서 관계기관들과 협의해나갈 예정이다.

정관영 기자 y1823@naver.com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