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SW), 구름타고 산업혁신 플랫폼으로 도약

2019.05.15 15:58:43

- 범부처 협업을 통한 클라우드 활성화(All@Cloud) 사업 공모 스타트 -

[한국방송/이광일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김창용, 이하 ‘NIPA’)은 5월 16일 ‘2019년 범부처 협업을 통한 클라우드 혁신사례 창출(All@Cloud)사업을 수행할 컨소시엄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부처별 소관 정책산업 분야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올리고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신기술과 융합하여 4차 산업혁명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하는All@Cloud 전략의 첫걸음이 시작되는 것이다. 
 


본 사업은 ‘4차 산업혁명 체감을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 실행(ACT) 전략(’18년 12월) 중 플랫폼 경쟁력 강화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으로, 
 


지난 2월부터 산업계의 다양한 수요 발굴, 전문가 의견 수렴을통해 기획했으며, 농업 혁신, 기업 연구개발(R&D) 혁신 2개 분야의 클라우드 SW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 과제 개요 >

적용분야
과제명
주요내용
수행기간
총 사업비
농업
클라우드 기반 농업 혁신분야
SW플랫폼 및 서비스 개발
플랫폼+
핵심서비스 1개 이상 구축
’19.7∼’20.11
10억원
기업
R&D
클라우드 기반 기업 R&D 혁신분야 SW플랫폼 및 서비스 개발
플랫폼+
핵심서비스 1개 이상 구축
’19.7∼’20.11
10억원

 
농업분야는 농림부가 추진하는 스마트팜 정책 관련 데이터에 클라우드를 접목, 농업인 경영, 재배관리, 창농 등을 지원하고,
 


업R&D 분야는 과기정통부 연구산업정책 지원을 위한 기업 대상 R&D 기획관리역량강화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9년 하반기에는 동 플랫폼과 연계하여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기술과 융합된 혁신적 서비스를 추가하기 위한 후속 사업이 추진 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노경원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소프트웨어는 기존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무기이며,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이미 개발된 신기술들과 쉽게 접목될 수 있다.”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농업에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 기술 도입을 촉진하고, 기업R&D가 제품 혁신에 효과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이 구축되길 희망한다.”라고 언급했다.
 


또한, “향후 농업, 기업R&D 외 다양한 분야에서도 클라우드 이용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부처와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사업 신청은, 6월 14일까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사업성과관리시스템(https://smart.nipa.kr)내 과제접수 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사업설명회는 5월 23일(목) 14시 판교 스타트업캠퍼스 4층 클라우드혁신센터에서 개최된다.

이광일 기자 kwangil54@naver.com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