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기술기반구축사업은 중소기업의 장비 활용, 산업별 전문 인력양성, 신제품 사업화 등을 지원하기 위해 산업부가 지자체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3D융합기술지원센터는 전기전자 분야 전국 31개 사업 수행 기관 중 유일하게 우수 기관 표창을 수상하였다.

<3D융합기술지원센터 3D프린팅 제작실 전경>
3D융합기술지원센터는 중소기업이 단독으로 구비하기 힘든 고가의 3D프린터, 3D스캐너, 3D설계ㆍ해석툴 등을 구축하고, 소속 연구원들이 중소기업의 의뢰를 받아 제작 지원 전문서비스를 제공해 왔는데, 연간 이용 실적이 1,500건을 넘어설 정도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3D프린터를 이용하여 금형 제작 시간을 절반으로 줄이고, 3D해석을 통해 제품 신뢰성을 높이는 등 지역 중소기업의 제품화 기간 단축, 비용 절감, 품질 향상 등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3D융합기술지원센터에는 약 40여명의 3D기술 분야 전문 인력들이 소속되어 있는데, 소속 연구원들은 지역 중소기업과 공동으로 치과용 3D프린터, 복합형 대형 금속 3D프린터, 의료용 가상/증강현실 콘텐츠 등을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지역 기업의 신산업 분야 진출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또한, 3D디자인, 3D설계/역설계, 3D전문엔지니어링(경량화/위상최적화), 임베디드3D 기술 등 첨단 3D기술 분야별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매년 800명 이상의 재직자 및 예비취업자에 대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지역 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대구시 홍석준 미래산업추진본부장은 “3D프린팅, 3D가상/증강현실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데, 지역 기업들이 3D융합기술지원센터와 같은 지원기관을 잘 활용해 신산업 분야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지역 대학이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3D융합기술지원센터 정보
운영기관 :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센 터 장 : 김현덕 (경북대학교 전자공학부 교수)
홈페이지 : http://www.3dc.or.kr/
주 소 : 대구시 동구 동내로 70
대표번호 : (053)217-3456
실무책임자 : 김동현 산학협력중점교수(andrew@k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