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 ‘목경헌’ 한옥 대상 수상

  • 등록 2016.10.17 09:39:42
크게보기


(서울/최승순기자) 국토교통부가 지난 5월 공고한 ‘2016 대한민국 한옥공모전’의 각 부문별 수상작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본 공모전은 우리 전통 건축인 한옥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한편, 한옥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고취하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매년 개최하고 있다.

올해로 여섯 번째를 맞이하는 ‘2016 대한민국 한옥공모전’은 ‘도심 속 한옥’을 주제로 3개 부문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준공 3개, 계획 18개, 사진 부문 30개 등 총51개 작품이 수상작으로 최종 선정되었다.

‘올해의 한옥대상’으로는 한옥의 전통적 구성과 현대건축의 세밀함이 완성도 높게 조화를 이룬 서울시 은평구의 ‘목경헌’이 선정되었다.

계획 부문에서는 한옥을 중심에 두고 그 주변 보호 및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창의적 해석이 돋보인 ‘룰 : 서촌을 위한 비한옥’이 대상을 수상하였다.

한편 한옥이 갖는 아름다운 선과 공간의 만남을 잘 포착한 ‘점.선.면’이 사진 부문의 대상작으로 선정되었다.

준공부문과 계획부문의 심사는 디자인 및 시공 품질 등 한옥 건축물의 종합적 완성도와 함께 주변 환경과의 조화에 주안점을 두었으며, 사진부문에서는 한옥의 정겨움을 품은 창조적 공간 표현을 심사의 주요 기준으로 삼았다(심사 위원장:이강훈).

700여 개가 접수된 올해 출품작에는 특히 다양한 용도의 수준 높은 한옥 건축물 및 계획안이 제시되어, 우리 한옥이 과거에서 벗어나 현대적 삶의 공간으로 폭넓게 자리 잡아 가고 있음을 엿볼 수 있었다.

‘2016년 대한민국 한옥공모전’의 시상식은 18일(화) 오후 2시 서울 남산 안중근의사기념관에서 열리며 전시회는 같은 장소에서 23일(일)까지 6일간 개최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와 국가한옥센터는 본 공모전이 한옥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현대화하는 계기가 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우리 한옥에 대한 공감대 확산의 첨병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승순 기자 ikbn.biz@ikbn.news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