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전역 가을 축제 30선 한눈에…<서울축제지도> 가을편 발간

  • 등록 2025.09.03 22:33:06
크게보기

- 서울시, 9~11월 가을 문화예술축제 30개 정보 담은 <서울축제지도> ‘가을편’ 발간
- 청계천 복원 20주년 기념 <서울거리예술축제>(10.6.~8.) 등 거리·전통·공연축제 총망라 - 서울뮤직페스티벌, 올해는 노들섬에서 문화비축기지로 장소 옮겨 개최
- ‘스마트 서울맵’에서 앱 설치 없이 축제정보, 길찾기 등 편리하게 이용

[서울/박기문기자] 서울시가 9월~11월 서울 전역에서 열리는 다양한 가을 문화예술축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서울축제지도> 가을편을 발간했다. 스마트 서울맵(map.seoul.go.kr) 지도 위에 축제 정보를 표시하고 길찾기와 정보 안내 기능을 추가해 누구나 편리하게 축제 현장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서울시는 축제·문화산업의 발전을 돕고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더 많은 문화행사를 누릴 수 있도록 매년 공모를 통해 자치구와 민간예술단체의 축제를 지원하고 있다.

 

이번 <서울축제지도> 가을편에는 선선한 가을 바람과 함께 즐기는 ▴거리축제부터 추석 명절의 분위기를 물씬 풍기는 ▴전통문화축제 ‘문화의 계절 가을’을 만끽할 수 있는 음악·무용 등 ▴공연축제까지 총 30개의 주요 축제 정보를 담았다.

 

특히 올해는 전통문화 체험부터 최신 K-컬쳐까지, 전 연령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대폭 늘어나 가족 단위 관람객의 발길을 모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 축제로 청계천 복원 20주년을 기념해 청계천 일대에서 열리는 ▴서울거리예술축제(10.6.(월)~10.8.(수), 서울광장 및 청계천) 추석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서울전통춤문화제(10.17.(금)~10.18.(토), 노들섬)가 눈길을 끈다. 서울 대표 음악축제인 ▴서울뮤직페스티벌(11.1.(토)~11.2.(일), 문화비축기지 문화마당)은 올해는 노들섬에서 문화비축기지로 자리를 옮겨 개최될 예정이다. 또한 세계 정상급 무용단이 참여하는 ▴서울세계무용축제(9.10.(수)~9.28.(일), 대학로예술극장 등)도 열린다.

 

<선선한 바람과 함께하는 거리축제>

선선한 가을바람이 불어오는 계절, 서울의 거리 곳곳의 다채로운 퍼레이드와 퍼포먼스, 체험형 프로그램들이 시민들의 발걸음을 사로잡는다.

 

<서울거리예술축제 2025> 10. 6.(월)~10.8.(수), 서울광장 및 청계천 : 서울거리예술축제는 하이서울페스티벌을 시작으로 23년의 역사를 이어온 서울의 대표축제이다. 청계천 복원 20주년을 맞아 ‘서울의 시간을 잇는 유산’ 청계천을 중심으로 예술공연이 펼쳐진다.

 

<2025 댄싱노원 거리페스티벌> 9. 20.(토)~9. 21.(일), 노해로일대 : 노해로 일대에서는 다양한 장르의 댄스 퍼포먼스가 곁들어진 노원구만의 특색있는 거리 퍼레이드를 즐길 수 있다.

 

<2025 서리풀페스티벌> 9. 27.(토)~9. 28.(일), 반포대로 일대 : 오케스트라, 국악, K-POP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 공연을 즐길 수 있으며, 가족 참여형 거리공연 프로그램 및 체험 프로그램 부스 등이 운영된다.

 

<추석을 풍요롭게 즐길 수 있는 전통축제>

가족과 함께하는 추석. 짧은 명절이 아쉽다면 가을에 열리는 전통공연, 민속놀이 체험이 어우러진 전통축제를 통해 가족과 이웃이 함께 어울리며 정을 나누고 풍성한 가을의 멋을 즐길 수 있다.

 

<서울 전통춤 문화제> 10. 17.(금)~10. 18.(토) 노들섬 : 다양한 테마로 구성한 메인무대와 전통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전통춤의 아름다움과 다채로움을 경험할 수 있다.

 

<2025 관악강감찬축제> 10. 17.(금)~10. 19.(일), 낙성대공원 일대 : 강감찬 장군이 탄생하였다는 낙성대에서 장군의 얼이 서린 문화유산을 배경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역사문화축제이다.

 

<2025 광화문 전통춤 페스타> 10. 6.(월), 광화문광장 놀이마당 : 추석명절을 맞이하여 광화문광장 놀이마당 야외무대에서 이루어지는 전통무용 공연을 통해 시민 및 외국인들에게 우리나라 전통의 미학을 알릴 수 있는 축제이다.

 

<문화의 계절, 가을을 누릴 수 있는 공연축제>

깊어가는 가을의 정취 속에서 펼쳐지는 음악, 무용 등 다채로운 공연축제들은 시민들에게 일상 속에서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을 선사한다.

 

<2025 서울 뮤직페스티벌> 11. 1.(토)~11. 2.(일), 문화비축기지 문화마당 : 다양한 장르의 음악공연과 K-컬처 관련 부대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지는 서울 대표 뮤직페스티벌이다.

 

<잔다리 페스타 2025> 10. 17.(금)~10. 19.(일), 홍대 잔다리로 일대 : 올해 14회째 개최를 맞이한 영향력 있는 대표 인디 음악 축제로, 홍대 곳곳에서 국내외 다양한 뮤지션들의 라이브 공연을 선보인다.

 

<제28회 서울세계무용축제> 9. 10.(수)~9. 28.(일), 대학로예술극장, 서강대학교 메리홀, 서울남산국악당 등 : 외국의 정상급 작품과 라이징 스타를 국내 관객에게 소개하고 한국의 무용가를 해외에 진출시키는 가교 역할을 하는 국제무용 페스티벌이다.

 

<서울발레페스티벌 서울국제발레위크> 10. 17.(금)~10. 19.(일), 석촌호수 : 석촌호수에서 펼쳐지는 수준높은 발레공연과 더불어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아뜰리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발레 강좌를 통해 공연의 감동을 배움으로 이어가는 특별한 시간을 제공한다.

 

‘서울축제지도’ 가을편은 PC와 스마트폰에서 별도의 앱 설치 없이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서울맵에서는 ‘가을편’ 지도에 수록된 30개 축제 정보가 담겨 있으며, 길찾기‧지도복사 등 기능이 함께 제공돼 시민들이 더욱 쉽게 가을의 축제 현장을 즐길 수 있다.

 

이외에 작년 서울 전역에서 개최된 사계절 축제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주소 : https://map.seoul.go.kr/smgis2/short/6Of9X

김태희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가을은 축제를 즐기기에 가장 좋은 계절인 만큼, 시민 여러분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행사를 즐기실 수 있도록 <서울축제지도> 가을편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자치구와 민간예술단체의 축제를 적극 지원해 서울의 축제문화산업을 발전시키고,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문화예술을 누릴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서울뮤직페스티벌

댄싱노원 거리페스티벌

서리풀페스타

잔다리페스타

 

 

 

 

 

 

 

 

 

 

 

박기문 기자 pgm0113@naver.com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