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시장 “공동어시장, 첨단시설 갖춘 명품 수산물도매시장으로 도약”

2021.08.03 01:48:26

◈ 8.2. 14:30, 박형준 부산시장·안병길 국회의원·정연송 총회의장·박극제 대표이사, 공동어시장 현대화사업 위한 공동선언
◈ 현대화사업 추진방안 합의에 따른 후속 조치로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한 관계기관 공동협력 선언
◈ 위판․물류 자동화시스템 도입 및 시민들과 관광객이 찾을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재탄생

[부산/문종덕기자] 부산시(시장 박형준)와 지역 국회의원, 부산공동어시장이 부산공동어시장의 현대화사업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부산시는 오늘(2일) 오후 2시 30분, 시청 12층 소회의실에서 「부산공동어시장 중앙도매시장 개설 및 현대화를 위한 공동선언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공동선언식에는 박형준 부산시장을 비롯해 국민의힘 안병길(부산 서·동구) 국회의원, 해양수산부 김준석 수산정책실장, 공동어시장 조합공동법인 정연송 총회의장, 박극제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그동안 지지부진하던 공동어시장 현대화사업은 지난달 26일, 공동어시장 측에서 부산시의 제안사항을 전격 수용하면서 급물살을 타게 되었다. 이에 대한 후속 조치로 부산시는 이번 공동선언식을 주관했다.

 

이번 공동선언문에는 부산공동어시장 현대화사업 성공적 추진을 위해 ▲시와 국회의원, 어시장 간 사업추진체계 구축 ▲보조금으로 취득한 시설 처분제한 기간 법령 준수 ▲시설물 처분제한 기간 건물․토지 무상임대(조공법인→시) ▲시민을 위한 열린 중앙도매시장 콘텐츠 설계 반영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차질 없는 행정지원 및 협력 등이 주요 내용으로 담겼다.

 

부산시는 향후 부산공동어시장을 수산물 유통혁신 중심의 위생적 도매시장으로 건립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선도 높은 수산물로 지역 브랜드 가치 담은 상품 개발과 비대면 온라인 수산물 유통사업, 수산 양식사료 및 펫(Pet) 푸드 사업 등 신사업 모델을 발굴하고, 수산물 생산·유통·관광이 결합된 복합 수산시장으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공동어시장은 1973년 건립 이후 국내 최대의 산지 위판장으로 운영되어 온 부산의 자부심이자 우리나라 수산의 살아 있는 역사”라며 “시간이 흐르면서, 위생적이고 첨단시설을 갖춘 도매시장으로 재탄생시켜야 할 필요성에 공감하고, 시와 공동어시장이 끊임없이 협의한 결과 최근 새로운 합의점에 도달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현대화사업의 핵심은 수산유통의 혁신”이라며 “2026년 완공을 목표로 현대화사업을 신속히 추진하여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신선한 먹거리를 공급함은 물론, 공동어시장을 위생적이고 첨단시설을 갖춘 명품 수산물도매시장으로 개설함과 동시에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찾을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재탄생시켜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문종덕 기자 ibusan@ikbn.news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