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진석 의원, 수도권전철 독립기념관 연장 요청 및 독립운동사적 발굴추진단 신설 추진

2021.05.07 02:51:03

- 6일‘독립기념관법’ 대표발의, 독립기념관에 독립운동사적 발굴추진단 신설
- 4일 국토부장관 인사청문회, 수도권전철 독립기념관 연장 재검토 요청

[한국방송/김명성기자] 6더불어민주당 문진석 의원(충남 천안갑국토교통위원회)은 독립운동가 및 독립운동관련 사적의 발굴 및 관리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독립기념관에 독립운동사적 발굴추진단(이하 발굴추진단)’을 신설하는 독립기념관법 일부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현재 독립운동가 및 독립운동 사료·사적 발굴 업무는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에서 유사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나 업무추진 근거가 명확하지 않아보다 효율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새롭게 조직을 확대신설할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개정안은 독립기념관 산하에 발굴추진단을 신설하여 독립운동가 및 독립운동 사적 발굴에 관한 종합계획 수립사적 발굴을 위한 현장 조사자료 수집 및 보존 등 관련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한편문진석 의원은 4일 열린 노형욱 국토부장관 인사청문회에서 제4차 철도망계획에 수도권전철 독립기념관 연장 사업’ 반영을 요청했다.

 

문 의원은 수도권전철 연장사업은 대중교통이 불편한 독립기념관에 접근성을 높여 애국심과 역사의식을 높일 뿐만 아니라 국가 균형발전 의미도 담고 있다.”, “후보자가 장관으로 취임하면4차 철도망 계획에서 누락된 사업을 점검하여사업 반영을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노형욱 장관 후보자는 전체적인 재원 총량의 한계수도권과 지방의 균형문제 등 여러 기준으로 하다 보니 모든 걸 담지 못한 한계가 있었다.”, “(누락된 사업을)다시 한번 검토해보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문진석 의원은 수도권전철 연장독립운동사적 발굴 추진단 신설 등을 통해 천안의 자랑인 독립기념관의 위상을 높여지역사회발전과 더불어 천안의 가치를 향상시키겠다.”고 밝혔다.

김명성 기자 kms4020@hanmail.net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