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일상이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국민과 함께 안전실천 다짐

2024.04.16 16:59:53

- 중앙부처, 지자체, 민간단체 및 일반시민 등 200여 명 참석, ‘제10회 국민안전의 날 기념식’ 개최
- 부대행사로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실, 안전실천 역량 진단 이벤트 개최

[한국방송/최동민기자] 정부는 4월 16일(화)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제10회 국민안전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국민안전의 날(4.16.) 기념식은 안전의 중요성을 되새기고 국민의 안전의식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2015년부터 개최하고 있다.

 

이번 기념식에는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단체 및 일반시민 등 다양한 계층·연령의 국민 200여 명이 참여하여 안전의식을 제고하고 안전실천을 약속하는 시간을 가졌다.

 

기념식은 ‘모두의 일상이 안전한 대한민국’을 주제로 ▴안전실천 의인의 개회선언을 시작으로 ▴주제영상 상영, ▴총리 대회사, ▴안전실천 선서 낭독, ▴국민안전 약속 퍼포먼스 등이 진행됐다.

 

안전실천 의인으로 초청된 권혁로 이장*(58세)과 노지훈 군**(13세)의 안전한 내일을 기원하는 개회선언으로 기념식이 시작됐다.

* 23년 7월 집중호우 시 산사태 1시간 전 새벽에 마을로 흘러드는 물길을 보고 급히 거동이 불편한 10가구 16명의 주민을 깨워 경로당에 대피시켜 큰 인명피해를 막음

** 2023년 1월 경기도 고양시 음식점에서 발생한 화재를 신속히 알려 대피를 유도하고, 주변에 비치된 소화기를 어른들에게 전달하여 초기 진화에 큰 역할을 함

 

개회선언에 이어 생활 속에서 안전실천을 통해 재난·사고를 막은 안전의인(2명)*을 소개하는 주제영상 상영이 진행되었다.

* (서진도농협 조도지점 계장 고귀주) 승용차 추락사고 시 직접 바다에 뛰어들어 인명구조
(사업가 김종호) 운전 중 의식을 잃은 운전자 목격 후 구조 및 응급처지

 

일반국민과 시민단체, 기업, 교육기관, 정부·지자체 등 각 분야를 대표하는 5명이 안전 실천서를 낭독하고, 참석자들이 모두 함께 ‘모두의 일상이 안전한 대한민국’을 약속하는 의미를 담아 종이 비행기를 날리며 기념식을 마무리했다.

 

국민안전의 날 기념식과 함께 국민이 안전의식을 제고하고 일상에서 안전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부대행사도 진행한다.

 

4월 16일부터 17일까지는 정부세종컨벤션센터, 호수공원 제2주차장에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안전한 놀이방법과 심폐소생술 등 안전교육(실내 22종, 실외 8종)을 체험할 수 있는 ‘찾아가는 안전체험교실’이 운영된다.

 

또한, 4월 15일부터 21일까지는 국민안전교육플랫폼(kasem.safekorea.go.kr)에서 ‘안전실천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국민 스스로 안전생활 수준을 점검해볼 수 있는 ‘안전실천 역량 진단’ 온라인 행사도 진행된다.

 

이상민 장관은 “모두의 일상이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국민, 정부, 공공기관 등 모두가 각자의 영역에서 안전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국정의 최우선 목표로 삼고, 각종 재난·사고를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국가 안전관리 시스템을 발전시켜 가겠다”라고 밝혔다.

최동민 기자 ch1170@hanmail.net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