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가정행복 도시락‧밀키트‧먹거리 할인지원 사업' 대폭 확대

2024.02.20 01:42:12

- 양육자의 식사 준비 부담 ↓, 아이와의 시간↑… 올해 76만 명 할인지원 목표
- 기존 CU, 오아시스마켓에 초록마을 초록베베, 랭킹닭컴, 칙바이칙, 풀무원 동참
- 조손가구 포함 18세 이하 자녀 양육가정 대상… 신청기간 3일→8일로 연장
- 매월 20~27일 ‘몽땅정보만능키’에서 온라인 선착순 신청, 익월 1일 쿠폰 지급

[서울/박기문기자]

# 세 자녀를 키우는 이○○ 씨는 ‘서울시-오아시스 할인쿠폰’으로 자녀 1명당 월 4회 최대 1만 5천원 씩 할인하여 신선한 식재료를 새벽배송으로 받고 있다. 고물가 시대에 장바구니 물가가 버거운 상황에서 할인쿠폰 덕분에 비용은 물론 식사 준비에 드는 시간을 절약하고 있다.

 

# 중학생, 초등학생 두 자녀를 양육하는 워킹맘 한○○ 씨는 올해도 ‘서울시-CU 할인 구독권’으로 도시락·샐러드(20%)와 카페 음료(30%)를 할인 구매하여 직장 생활로 바쁜 와중에도 아이들이 끼니를 거르지 않도록 챙기고, 간식값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고 있다.

 

서울시에서는 저출생 대책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 」의 하나로, 18세 이하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 식사 준비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도록 ‘가정행복 도시락‧밀키트‧먹거리 할인지원 사업’을 올해 확대 추진한다고 밝혔다.

 

'22년 10월 ‘퇴근길 가정행복 도시락・밀키트 할인지원’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한 이 사업은 양육자가 퇴근 후 아이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도록 18세 이하 자녀 양육가정이 도시락, 밀키트, 신선식품 등을 20% 내외로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이다. 사업 개시 이틀 만에 조기 마감되는 등 엄마아빠들의 높은 호응에 힘입어 지난 1년 4개월간 약 24만 명이 할인 혜택을 받았다. 올해는 참여 브랜드가 대폭 확대됨에 따라 ‘가정행복 도시락‧밀키트‧먹거리 할인지원 사업’으로 이름을 변경한다.

 

3월부터 참여 브랜드가 기존 ‘CU’(㈜BGF리테일), ‘오아시스마켓’(㈜오아시스)에 더해 ▴영유아식 브랜드 ‘초록베베’(㈜초록마을) ▴간편 건강식 전문플랫폼 ‘랭킹닭컴’(㈜푸드나무) ▴치킨 브랜드 ‘칙바이칙’(㈜에프엔어니스티) ▴바른 먹거리 쇼핑 플랫폼 ‘#(샵)풀무원’(㈜풀무원)까지 확대된다. 도시락, 밀키트, 신선식품뿐 아니라 이유식 등 영유아식, 닭가슴살 샐러드 같은 건강식 등으로 할인 혜택이 확대돼 양육자들의 선택의 폭이 커진다.

 

친환경 유기농 전문 초록마을은 지난해 처음 선보인 영유아식 전용 브랜드 초록베베를 통해 서울시 아기들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돕는 한편 육아기 부모들에게 조금 더 편리하고 건강한 먹거리로 자녀를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간편 건강식 전문 온라인플랫폼 랭킹닭컴은 닭가슴살을 비롯해 샐러드, 다이어트 도시락, 단백질 음료 등의 상품을 당일·새벽·익일배송 등 편리한 서비스로 제공한다.

 

건강과 간편함을 동시에 추구하는 치킨 패스트 캐주얼 브랜드 칙바이칙은 닭다리살 통살을 직화그릴에서 조리한 직화그릴 치킨을 바탕으로 치킨버거, 라이스볼, 스페셜티치킨 등 다양한 메뉴를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공한다.

 

#(샵)풀무원은 바른 먹거리를 지향하는 풀무원의 통합 브랜드 쇼핑 플랫폼으로, 풀무원 내 모든 브랜드의 신선식재료, 간편식, 냉장/냉동 상품 등 상품을 AI 상품 추천, 새벽배송 등의 편리한 서비스로 제공한다.

 

서울시는 ‘가정행복 도시락‧밀키트‧먹거리 할인지원 사업’을 통해 매달 5~7만 명씩, 연간 76만 명(연인원)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쿠폰 할인율과 할인 방식은 업체별로 다르며, 업체별 중복신청도 가능하다.

 

도시락&샐러드 구독권(30일간 20% 할인 10)’,

‘get 아메리카노 구독권(30일간 30% 할인 30)1, 2

‘3/6/9만 원 구매 시 5/1/15천 원 할인쿠폰4

우리아이 첫 이유식 재료 쿠폰(초기 이유식 가루 915% 할인)’,

우리아이 취향 맞춤 상품 쿠폰(음료·주스·차 등 815% 할인)1

‘35/6/9만 원 구매 시 5/1/15천 원 할인쿠폰1, 3

전제품 20% 할인쿠폰’ 1

‘3/4/8만 원 구매 시 6/8/2만원 할인쿠폰1, 3

 

또한, 참여 브랜드 확대뿐 아니라 3월부터 지원대상(18세 이하 자녀를 양육하는 가정)에 ‘조손가구’까지 포함하고, 신청 기간을 기존 3일간에서 ‘8일간’으로 연장해 아이를 양육하는 모든 가정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했다.

 

‘조손가구’란 부모로부터 사실상 부양을 받지 못하는 아동(군복무, 이혼, 유기, 행방불명, 실종, 사망, 부모의 장기간 경제적 능력 상실 등)을 조부 또는 조모가 양육하는 경우를 말한다.

 

신청도 더 편리해진다. 작년부터 신청창구를 서울시 출산·육아 전문플랫폼 ‘몽땅정보만능키(https://umppa.seoul.go.kr/)’로 변경하면서, ‘몽땅정보만능키’ 안에 ▴ 자체 민원게시판을 운영해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 업체별 할인쿠폰 통합신청, ▴ 신청정보 간소화 및 검증 기능을 도입하여 서비스를 개선해온 데 이어, 올해는 ▴ 신청 기간 알림 등 기능도 도입한다. 기존 신청자의 경우 ▴ 기입력정보 불러오기 기능을 이용해 더욱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다.

 

3월분 할인쿠폰 신청은 ‘몽땅정보만능키(https://umppa.seoul.go.kr/)’에서 2월 20일(화) 0시부터 27일(화) 23시 59분까지 8일간 선착순으로 진행되며, 업체별 지원 건수(각 1만 건, CU 2만 건)가 달성되면 접수가 마감된다. 대상자는 3월 4일(월) 문자 또는 카카오톡으로 쿠폰을 받을 수 있다.

 

문자 또는 카카오톡으로 쿠폰을 받으면 일정 기간 내에 쿠폰을 구매 누리집 또는 앱 등에 등록해서 한 달 동안 일부 제품을 할인 구매할 수 있다.

                                

⯅ 신청 및 이용 방법

                                 

김선순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가정행복 도시락·밀키트·먹거리 할인지원 사업’은 양육자의 식사 준비 부담을 덜어주고자 시작된 사업으로, 올해 대폭 확대된다.”라며 “영유아부터 아동·청소년·양육자까지 가족 모두를 위한 다양한 먹거리를 준비했으니 양육자들의 많은 신청을 바란다”라고 말했다.

박기문 기자 pgm0113@naver.com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