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상징 ‘해치’ 15년 만에 새 단장… 8m 대형 아트벌룬으로 첫 선

2024.02.01 17:38:15

- ‘노란 해치’에서 ‘분홍 해치’로 변신, 단청(丹靑)색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세련된 느낌
- 해치 고유 날개, 비늘은 유지, 후한 성격‧부드러운 인상 표현 등 세련+힙한 디자인 트렌드 반영
- ’09년 캐릭터 발표 후 첫 전면 리뉴얼, 인지도 저하로 재도약‧혁신 계기 필요
- 해치의 소울 프렌즈 ‘청룡’‧‘주작’‧‘백호’‧‘현무’도 공개, 세계관 부여해 관심 유도
- 1일(목) DDP에서 8m 규모 대형 아트벌룬 공개, 서울 곳곳에 조형물도 설치

[서울/박기문기자] 서울시민의 사랑을 받던 서울 상징 캐릭터 ‘해치’가 15년 만에 머리부터 발끝까지 새 단장 후 시민들을 만난다. 우선 단청(丹靑)색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캐릭터 메인색상인 ‘은행노란색’을 차분한 ‘분홍색’으로 바꿨고, 귀‧팔‧꼬리에도 ‘쪽빛’의 푸른색을 더해 세련된 느낌을 살렸다. 여기에 사방신인 ‘청룡’, ‘백호’, ‘주작’, ‘현무’ 등 해치의 소울 프렌즈도 새롭게 선보이며 더 풍성한 캐릭터 그룹을 완성했다.

 

최근 캐릭터 시장의 주 타깃인 MZ를 비롯한 다양한 세대에 골고루 사랑받을 수 있는 힙(hip)한 트렌드와 세련된 디자인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새단장 해치는 2월 1일(목) 높이 8m의 대형 아트벌룬 형태로 DDP 어울림광장에서 시민들에게 처음으로 공개된다.

 

’08년 오세훈 서울시장이 ‘해치’를 시 상징물로 지정했고, 이듬해인 ’09년 ‘해치’ 캐릭터를 공식 발표한 후 15년 만의 재디자인이다.

 

시는 ‘해치’ 캐릭터 발표 후 해치송, 애니메이션, 굿즈 등으로 홍보에 힘써 왔으나 지난 10여 년간 캐릭터 활용 범위가 점차 축소되면서 ’21년에는 해치 인지도가 30% 이하로 낮게 나타나는 등 혁신과 경쟁력 확보 계기가 필요했다고 새단장 이유를 밝혔다.

※ 브랜드 여론조사 중 해치 인지도 국내 32.1% 해외 29.4% - 서울시(2021)

 

<노란 해치에서 분홍 해치로 변신, 단청(丹靑)색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세련된 느낌>

새 단장 ‘해치’의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바로 색상이다. 기존 ‘해치’의 ‘은행노란색’ 대신 전통 색상인 단청(丹靑)의 붉은색을 재해석해 ‘분홍색’으로 바꿨고, 새롭게 창조된 쪽빛의 푸른색을 몸통 곳곳에 넣어 역사성과 현대적 감성을 동시에 표현했다.

 

또 ‘해치’ 고유의 날개, 몸의 비늘, 큰 코, 이빨 등은 유지하고 몸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하던 머리를 몸과 통으로 이어지는 두툼한 형태로 바꿔 해치의 후한 성격이 드러나는 부드러운 인상으로 표현했다.

 

캐릭터 자체를 단순하게 만들어 다양한 표정과 동작 시연이 가능하게 한 것도 주목할 점이다. 시는 미디어채널 특성 따라 다양하게 캐릭터를 활용하고 확장하는 한편 한눈에 특징을 파악할 수 있도록 디자인 방향을 정했다고 덧붙였다.

 

<해치의 소울 프렌즈 ‘청룡’‧‘주작’‧‘백호’‧‘현무’도 공개, 세계관 부여해 관심 유도>

해치의 친구들도 함께 공개된다. 재앙을 막고 복을 가져다주는 신수(神獸) ‘해치’를 중심으로, 사방신(四方神)인 ‘소울 프렌즈’ 청룡, 백호, 주작, 현무가 서울을 두루 살피고, 시민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함께 들으며 공감한다는 콘셉트다.

 

특히 4개의 소울 프렌즈에는 별명, 그리고 캐릭터의 특징을 재미있게 표현한 세계관을 부여해 시민들의 관심을 높일 예정이다.

 

<1일(목) DDP에서 8m 규모 대형 아트벌룬 공개, 서울 곳곳에 조형물도 설치>

새롭게 변신한 ‘해치’의 데뷔 무대는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로 1일(목)부터 8m 높이의 아트벌룬과 포토월 형태로 시민들을 만난다. 이후에도 서울페스타, 책읽는 서울광장 등 다양한 서울시 주요 행사장에서도 해치 아트벌룬은 공개해 ‘해치 팬덤’을 확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1일부터 DDP에서 개최되는 ‘서울패션위크’ 행사와 연계, 많은 국내외 방문객들이 해치의 매력을 체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온라인에서도 해치와 소울 프렌즈를 만날 수 있다. 해치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hechi.soul.friends)에서 1일부터 인스타툰(인스타그램+카툰), 릴스(짧은 동영상) 등을 통해 캐릭터 스토리를 공개하고 옥외 전광판과 지하철‧버스 등에서도 영상과 포스터를 선보인다.

 

이외에도 남산 서울타워, 한강공원 등 서울의 주요 랜드마크에도 FRP(섬유강화 플라스틱 소재) 소재의 ‘해치&소울프렌즈’ 조형물을 설치하고, 성수·홍대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해치와 함께하는 길거리 이벤트도 진행할 계획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시민의 사랑을 받던 해치의 인지도를 다시금 높이고 세계인이 주목하는 글로벌 캐릭터로 발전시키는 것이 해치 새단장의 목적”이라며 “서울의 매력을 고스란히 닮은 해치 캐릭터를 활용해 서울을 전세계에 알리고 이를 통해 도시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박기문 기자 pgm0113@naver.com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