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음식물쓰레기 RFID 종량기 설치 지원

2023.06.05 14:55:39

 

서울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청결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음식물쓰레기 RFID 종량기' 설치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음식물쓰레기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종량기'는 전자태그 방식으로 음식물쓰레기 배출량을 측정하고 배출량만큼 수수료를 부과하는 기기다. 종량기에 등록된 카드를 인식하면 뚜껑이 열리며 음식물쓰레기를 버리면 전자저울이 무게를 측정한 후 버린 만큼 요금을 지불하는 방식이다.

 

이 기기는 실 배출량만큼 수수료를 부과하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또한 배출시간에 제약 없이 언제든 음식물쓰레기를 버릴 수 있으며 음식물쓰레기통을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청결한 주거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수수료는 1㎏당 130원으로 충전식 선불카드 또는 후불제 중 하나를 선택해 납부하면 된다.

 

구는 2018년 RFID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를 도입한 이후 현재까지 총 353대의 종량기를 보급해 운영중으로 올해 총 50대를 추가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대상은 50세대 이상 공동주택 및 15세대 이상 일반주택(다세대·다가구) 이며 일반주택의 경우 거주자 2/3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다.

 

구는 이용세대수, 전기인입, 설치공간 등을 고려해 선착순으로 지원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자로 선정될 경우 종량기 설치 및 세대별 배출카드를 무상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입주민은 소정의 기기 사용료만 부담하게 돼 기존 배출 비용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RFID 종량기 신청 및 구비서류 등 자세한 사항은 강북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구 청소행정과로 문의하면 된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RFID기반 음식물 쓰레기 종량기는 배출자 부담원칙이 적용돼 음식물 쓰레기를 감량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이탄화탄소 배출도 줄이고 탄소중립에도 기여할 수 있다"며 "환경 보존을 위해 많은 구민들의 신청 바란다"고 말했다.

 

김영곤 기자 young336933@naver.com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