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자동차 시대, 경남 기업과 함께하는 세미나 개최

2023.06.02 15:40:55

- 미래자동차 산업 동향 공유와 도내 기업의 대응 방안 논의,- 미래자동차 산업 전환 사례 설명, 자동차 부품기업의 호응 얻어

[경남/안준열기자]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2일 오후 경남테크노파크 대강당에서 미래자동차 전략 기술 대응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최근 전기와 수소를 활용한 친환경 자동차와 정보통신기술(IT)과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구동되는 자율주행차스마트폰 및 온오프라인 연계(O2O) 플랫폼 기반의 차량 공유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이 자동차에 접목되면서 자동차 산업이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특히 테슬라가 주도하는 순수 전기차 시장에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이 진출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는 등 자동차 산업의 체계가 변화하고 있으며이에 따라 자동차 부품 산업도 내연기관 부품이 축소되고 전장부품 비중이 증가하면서 미래자동차 산업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경상남도 정책자문위원회 산업기술과학분과(위원장 안영수)에서는 미래자동차 산업 동향을 공유하고 도내 자동차 부품기업의 경쟁력 확보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이날 행사를 마련하였다.

 

이날 행사는 안영수 산업기술과학분과 위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류명현 경상남도 산업통상국장의 환영사주제발표 2미래자동차 전략 기술 확보를 위한 패널 토론 순으로 진행되었다.

 

 

 

 

 

 

 

 

구분

주요내용

비 고

주제발표 1

‣ 미래차 지역인력양성 및 R&D 기술 동향

(발표) 경남대학교 정태욱
공과대학장

주제발표 2

‣ 미래차 시장의 변화와 대응 전략

(발표) 한국자동차연구원
안경진 기업지원실장

패널 토론

‣ 미래차 전략 기술 확보를 위한 정책방향
및 발전방안 모색

(좌장) 경상국립대학교
이치우 교수

(패널) 정책자문위원 4,
주제발표자 2,
道 미래산업과장

 

주제발표에서는 경남대학교 공과대학장 정태욱 교수가 미래차 지역인력양성 및 연구개발(R&D) 기술 동향을 주제로미래자동차 산업의 동향과 인력 수급 방안에 대해 설명하여 기업은 물론 학생 참가자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한국자동차연구원 안경진 기업지원실장은 미래차 시장의 변화와 대응 전략을 주제로미래자동차 시장 전망과 국내 자동차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 현황 및 전환 기업사례 등을 설명하여 도내 자동차 부품기업의 호평을 받았다.

 

경상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이치우 교수를 좌장으로 한 패널 토론에는 박민영 경남도 미래산업과장과 주제발표자 2정책자문위원회 산업기술과학분과 위원들이 참여하여 경남의 미래자동차 산업 대응 방향과 항공기계소재부품 분야 기술을 자동차 산업에 접목하는 방안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으며 심도있는 논의가 진행되었다.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경상남도 류명현 산업통상국장은 도내 자동차 부품기업 생산품이 엔진미션 등 내연기관 동력 계통의 비중이 높아 미래자동차 산업으로 전환을 위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이번 세미나를 계기로 미래자동차 산업 전환에 한발 더 나아가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경상남도는 2023년 자동차산업 육성계획을 수립하고 미래차 생태계 전환 역량 강화를 위한 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전(주기 지원 등 4개 사업과 미래차 산업구조 고도화를 위한 자동차 산업 기술 고도화 및 신산업 육성 등 6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안준열 기자 qnswk6715@naver.com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