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마음건강, ‘나일락(樂)’으로 챙긴다

2023.03.30 02:26:37

- 국립공주병원, 청소년 자해예방프로그램 [나일락(樂)] 교육 실시 -
- 변증법적 행동치료(인지·행동·대인관계·자기조절) 활용하여 청소년 정서조절 지원 -
- 프로그램 적용 후 우울 반응 약 6.7% 감소하며 효과성 드러나 -
- 많은 청소년들이 접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에 보급·종사자 교육 지원 -

[한국방송/김주창기자]국립공주병원은 충청권 정신건강 종사자 142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자해예방 프로그램 ‘나일락(樂)’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나일락(樂)’은 국립공주병원이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나를 매일매일 알아가는 즐거움(樂)’이란 뜻이다.

 

이번 교육은 비자살적 자해* 청소년의 70%가 자살시도 경험이 있는 등 청소년의 자해가 심각한 상황에서‘나일락(樂)’을 지역에 보급하여 청소년의 마음건강을 지키기 위해 진행됐다.

* 비자살적 자해: 자살 의도 없이 고의적으로 자신의 신체에 손상을 입히는 행동

 

‘나일락(樂)’은 국립공주병원이 2021년 연구학교 4개교 217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효과성 검증에서 프로그램 적용 후 우울 반응양식 척도가 약 6.7% 감소하며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국립공주병원은 많은 청소년들이 ‘나일락(樂)’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역 유관기관인 세종학생정신건강센터(세종시 교육청 산하기관)에 매뉴얼 보급과 종사자 교육을 병행하는 등 프로그램 진행을 지원하고 있다.

 

이종국 국립공주병원장은 “비자살적 청소년 자해는 청소년의 삶의 질과 직결되는 사회문제로, 국가와 지역사회 유관기관의 협업과 대응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라면서, “국립공주병원의 ‘나일락(樂)’이 교육 현장의 정신건강 문제 예방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해예방교육「나일락(樂)」 안내

국립공주병원 자해예방 교육프로그램나일락()이란?

국립공주병원에서 전문가와 함께 개발한 자해예방교육프로그램으로 효과성이 검증되었습니다.

‘22 보건복지부 정부혁신 우수사례로 선정되었고 매뉴얼·PPT교안 저작권 등록되었습니다.

변증법적 행동치료 기반으로 정서조절·자해예방을 위한 중학생 맞춤형 프로그램입니다.

회기당 45분의 2회기 교육프로그램이며, 워크북·강화물으로 실효성을 높였습니다.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도록 매뉴얼·PPT교안·워크북으로 교육의 질을 제고합니다.

〈「나일락()프로그램 소개

〈「나일락()프로그램 구성 · 내용

▹「나일락()프로그램은 변증법적 행동치료(DBT)를 적용하여 2021년 국립공주병원 아동청소년팀에서 자체 개발한 청소년 자해예방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나일락()프로그램은 학교와 지역사회의 폭발적인 관심으로 많은 학생들과 교사 및 실무자에게 소개되고 있습니다.

 

개정된 매뉴얼에서 추가된 주요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청소년들이 어떠한 현상에 대해 흑백논리나 이분법적 사고로 바라보지 않고 변증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변증법적 통합 사고의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하였습니다.

둘째, 청소년 자해예방은 충동성 및 감정조절의 어려움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감정적 상황에서 충동적으로 행동하지 않고 잘 견디어 낼 수 있도록 고통감내기술을 보완하고 감정의 특성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였습니다.

셋째, 나일락()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에서 확인된 결과를 반영하여 정서조절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DBT의 감정조절기술에 관한 부분을 보완하였습니다.

구성

구분

내용

 

 

유형

자해예방 및 인식증진 교육

 

 

대상

초등학교 고학년~중학교 3학년

 

 

회기

2회기(회기당 45)

 

 

주기

일주일 간격으로 1, 2회기 진행

 

 

진행

대면교육

 

 

자료

PPT교안, 강사매뉴얼, 워크북, 부교재

 

 

 

 

 

내용

회기

진행흐름

소요시간

내용

준비물

 

 

1

도입

10‘

강사 · 프로그램 소개

마음챙김 활동

PPT교안

워크북

 

 

전개

25‘

감정이란

DBT 생물사회이론

효과적/비효과적 대처행동

자해에 대한 이해

 

마무리

10‘

냉동복근(고통감내 기술)

과제 안내

PPT교안

냉동젤리

 

2

도입

10‘

지난 회기 리뷰, 과제 점검

냉동복근(고통감내 기술)

PPT교안

워크북

힐링키트

 

 

전개

25‘

셀프힐링하기(고통감내 기술)

즐거운 활동카드 만들기(감정조절 기술)

셀프힐링 카드 활용법

마무리

10‘

전체교육 리뷰

 

 

 

 

〈「나일락()매뉴얼

〈「나일락()워크북

 

 
김주창 기자 insik2358@hanmail.net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