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강화된 조류인플루엔자 방역 조치로 가금산업 지킨다!

2023.01.18 22:28:44

- 취약축종 오리 면역력 강화와 사육제한을 위해 3억 3천만 원 신속 투입 ,
- 사육제한 참여 확대, 야생조수류 출입 차단에 14억 7천만 원 추가 지원 계획,
- 수의사 공무원 동원해 방역취약농장, 밀집단지 중점 현장 방역 강화,
- 축산인 여러분의 적극적인 방역 등 확산 차단 노력에 동참 당부

[경남/김영곤기자] 박완수 경상남도지사는 도내에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의 확산을 막고자 강화된 차단방역 조치를 주문했다.

 

이를 위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직후 주요 시군 대책회의(12.22.)와 오리산업 관계자 간담회(12.28.)를 긴급하게 개최해 현장의 문제점과 방역상황을 점검하고 재발과 확산 방지를 위한 강화된 방역대책을 추진했다.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원인은 국내외 야생조류의 감염도가 높은 상황 속에서 지난 11월부터 야생철새 도래가 증가하기 시작했으며야생조수 차단이 미흡한 사육시설의 가금농장을 중심으로 발생된 것으로 보고 있다.

 

경남도는 방역조치 강화의 일환으로 취약축종인 오리의 면역력을 강화하고위험시기 발생을 최소화하고자 면역증강제와 동절기 난방비 지원단기 오리사육제한 지원사업을 신규 사업으로 편성해 추진하기로 했다.

 

야생조류 퇴치제와 동절기 소독강화를 위한 훈증소독제 지원 등 5개 사업에 3억 3천만 원을 신속하게 투입하는 한편오리 사육 제한에 참여하는 농가 확대와 함께 야생조수류의 농장 출입 차단을 위한 야생조류 퇴치장비방역울타리 설치 지원 등 3개 사업에 14억 7천만 원의 사업비를 추가로 투입한다.

 

동절기 동안 가금농장의 방역의식을 제고하고 농장 차단방역의 수준을 강화하기 위해 도 소속 수의사 공무원 78명을 동원해 오리산란계 등 방역 취약축종과 가금밀집단지대규모 가금농장을 대상으로 방역관리에 집중할 계획이다.

 

박완수 도지사는 조류인플루엔자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겠다며 가금농가에서도 경각심을 가지고 방역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했다 

 

한편지난해 10월 19일 김해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 AI 바이러스가 처음으로 검출된 이후 경남도에서는 현재까지 15건이 확인됐다이어 12월 12일 진주 육용오리 농장을 시작으로 하동김해까지 가금농장에서 세 차례 발생함에 따라 보상금과 사체처리비용을 포함해 약 25억 원 정도의 재정이 소요된 바 있다.

김영곤 기자 young336933@naver.com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