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세계차엑스포조직위, 공식 인정상품 28종 선정

2022.11.21 14:35:33

조태연가죽로차 3개 · 다우당 3개 · 화개제다 22개 제품 선정,
- 인정상품 선정으로 하동세계차엑스포 성공에 힘 실어

[경남/김영곤기자] 하동세계차엑스포조직위원회(공동위원장 박완수 경남도지사하승철 하동군수)는 조태연가죽로차다우당화개제다 제품 28종을 2023하동세계차엑스포 공식 인정상품으로 선정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엑스포 공식 인정상품은 조태연가죽로차(대표 조윤석)는 유기농 덖음 죽로차유기농 이슬발효 우리차유기농 분이말차 등 3종 다우당(대표 이승관)은 청심아개심떡차 등 3종 화개제다(대표 홍순창)는 명차청명차특우전 천화개유일홍덩이차 등 차류 22종이다.

 

조태연가죽로차는 한국 최초로 제다원을 설립하여 죽로차를 생산하기 시작했으며 현재 3대째 대를 이어 덖음차를 만들고 있다대나무 이슬을 머금고 자란 찻잎으로 만든 죽로차수분을 가둔 채 느리게 산화하여 특유의 달콤함을 지닌 발효차세작을 분쇄해 만든 차로 부드럽고 감칠맛이 나는 말차가 대표 상품이다.

 

다우당의 차는 화개골 친환경 찻잎을 전통 방식으로 제다하여 담백하고 깨끗한 맛이 특징이다찻잎을 무쇠솥에서 손덖음하여 만든 우전 청심아평소 법정스님이 즐겨 마시던 차로 부드럽고 목 넘김이 좋은 발효차 개심떡차가 유명하다.

 

화개제다의 차는 지리산 깊은 계곡 야생차밭에서 무농약으로 재배한 찻잎을 가공하여 고소하고 깔끔한 맛이 특징이다전통식품명인의 전통 수제 기법으로 제다하여 전통차의 맛과 향을 복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다양한 대용차를 만들어 차의 대중화에 힘쓰고 있다.

 

이번 추가 선정으로 엑스포 공식 인정상품은 영농조합법인 농담삼태다원하동군농협쌀조합지리산들깨농부지리산상선암연우제다만수가만든차청석골감로다원쌍계명차금향다원요리곳간옥선명차퍼시머너리조태연가죽로차다우당화개제다 등 16개 업체 300개 제품으로 늘었다.

 

조직위 관계자는 하동세계차엑스포의 성공을 위해 협조해준 조태연가죽로차다우당화개제다에 감사하다며 인정상품으로 선정된 제품을 적극 홍보할 것이며하동세계차엑스포의 성공과 하동 차 산업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번에 선정된 인정상품 사업자는 소정의 휘장 사용료를 납부하고 계약일로부터 내년 7월 31일까지 엑스포 로고를 활용한 디자인 및 제작판매가 허용되며엑스포 행사장 내 임대부스 우선 사용권 등의 권리가 부여된다.

 

엑스포 공식 인정상품 신청을 희망하는 업체는 2023년 3월 31일까지 우편(경남 하동군 화개면 쌍계로 71-8 다향문화센터 2또는 전자우편(bkh1932@korea.kr)으로 신청하거나 엑스포 조직위를 방문하여 접수하면 된다.

 

그 외 자세한 사항은 하동세계차엑스포조직위 공식 누리집(www.hadongt.co.kr) 또는 경남도·하동군 홈페이지 등에 공지된 공고문을 참고하면 된다.

 

한편경남도와 하동군이 공동 주최하고 하동세계차엑스포조직위원회가 주관하는 하동세계차엑스포는 차(분야 최초의 정부 승인 국제 행사로 2023년 5월 4일부터 6월 3일까지 31일간 하동스포츠파크와 하동야생차문화축제장 등 경남 일원에서 개최된다.

김영곤 기자 young336933@naver.com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