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용품도 누군가에게는 가치 있는 물품”

2022.09.15 05:54:08

적극행정 홍보콘텐츠 14개 수상작 선정, 시상식 개최 -

재물조사 과정에서 발생한 컴퓨터 불용품을 정보 소외계층에 기증기 위해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한 공무원의 수기가 적극행정 홍보콘텐츠 대상을 수상했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는 적극행정을 확산하고 공직문화 변화를 홍보하기 위한 적극행정 홍보콘텐츠 공모전최종 수상작 14을 선정, 14시상식을 개최했다.

 

공모전은 지난 6월부터 두 달간 영상, 수기, 표어구호(슬로건) 3개 부문에 대해 진행됐으며, 151점의 작품이 접수됐다.

 

일 잘하는 공무원을 소개합니다를 주제,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사를 위한 심사위원회와 점검단(모니터링단)의 심사를 거쳐 국민 참여 온라인 투표 진행됐다.

 

이번 공모전은 국민과 공무원으로부터 적극행정을 체험하거나 현한 사례 국민이 원하는 적극적이고 따뜻한 공무원의 모습 극행정과 공직문화 혁신에 대한 기대를 다룬 작품 완성도, 미도, 홍보 효과 등을 기준으로 심사가 진행됐다.

 

<적극행정 홍보 콘텐츠 공모전 수상작>

분야

훈격

수상작

영상

대상

공익(국민의 안전)을 도모하는 적극행정

최우수

고마워요, 적극 씨

공조(적극행정)

우수

일 잘하는 공무원

선제적 대응을 통한 안산시 쓰레기 대란 방지 및 운영 중단 위기 극복

주민과 함께하는 도시개발 보상이 궁금하신가요? 물어보세요!

수기

대상

담당업무만 했을 뿐인데? 가슴 한편이 따뜻했던 행동과 실천

최우수

▸「아기상어도 구명조끼를 입어요!관이 함께 어린이 물놀이 K콘텐츠 제작

검침원, 우리는 이미 적극행정가입니다.

우수

모두를 위한 따스한 혁신, 동물복지와 적극 행정

아빠! 왜 거기는 해양경찰이 없어~

슬기로운 수의사 생활”, 너도 할 수 있어!

표어 구호

대상

적극행정, “국민행복을 출력합니다.

최우수

생각엔 창의 더하기, 행동엔 적극 더하기

 

영상, 수기 부문에서 대상 1명과 최우수 2, 우수 3명이 선정됐고, 표어구호 부문에서 대상과 최우수상이 각각 1명씩 수상자로 이름을 올렸다.

 

수기 분야 대상은 보급계 물품 담당으로 근무하는 공무원이 재물조사 과정에서 발생한 컴퓨터 불용품을 정보 소외계층에 기증한 사연을 진솔하게 담아낸 담당업무만 했을 뿐인데? 가슴 한편이 따뜻했던 행동과 실천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영상 분야 대상은 관행에 머무르지 않고, 공익 실현을 위해 공무원들의 실천 의지를 표현한 공익(국민의 안전)을 도모하는 적극행정이 선정됐다.

 

이 수상작은 수심이 낮은 해역에서 익수자 구조를 위해 발명한 구조보드(서프보드)에 관한 적극행정 사례를 드라마 풍자(패러디) 형태를 통해 재미있고 흥미롭게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표어구호 분야에서는 적극행정을 인쇄기(프린트기)로 출력하면 그 결과물로 국민행복이 인쇄된다는 의미를 전달하는 적극행정, 국민행복을 출력합니다가 대상으로 선정됐다.

 

이날 시상식에서 수상자들은 수상 작품을 공유하며 적극행정과 공직문화 혁신에 대한 생각을 나누는 시간도 가졌다.

 

조성주 인사처 차장공모전을 통해 적극행정과 공직문화 혁신에 대한 국민 관심과 기대가 여전히 높다는 것을 확인했다공직사회 혁신과 국민을 위한 따뜻하고 적극적 행정이 절실한 이 때, 공직사회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높여나가도록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상작은 인터넷연재 만화(웹툰), 카드뉴스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통해 국민에게 배포될 예정이다.

 

영상

구분

화면

내 용

(1)

공익을 도모하는 적극행정

서귀포해양경찰서에서 저수심 해역 익수자 구조를 위해 발명한 서프보드에 관한 적극행정 사례를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를 패러디하여 표현

우 수

(2)

고마워요 적극씨

지역 농특산물 온라인 판매전, 채용신체검사 국가건강검진 대체, 소실 위기 문화재 긴급이송 등 3가지 적극행정 사례를 카툰 방식으로 표현

공조(적극행정)

화학물질안전원에서 실시한 적극행정 사례(지역사회 참여형 비상대응계획 수립)를 영화 공조를 패러디하여 표현

장 려

(3)

일 잘하는 공무원

해양 전복사고 구조역량 강화를 위해 포항해경에서 자체적으로 훈련장 도입을 추진한 적극행정 사례를 다큐멘터리 방식으로 표현

선제적 대응을 통한 안산시 쓰레기 대란 방지 및 운영중단 위기 극복

코로나19 펜데믹 이후 재활용 쓰레기의 반입·처리량 급증에 따른 문제를 선제적 대응을 통해 해결한 안산시 재활용센터의 적극행정 사례를 카툰 방식으로 표현

주민과 함께하는 도시개발, 보상이 궁금하신가요? 물어보세요!

과천 공공주택지구 개발사업 보상에 대한 지역주민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자 도입한 무료법률 상담센터의 적극행정 사례를 다큐멘터리 방식으로 표현

 

 

슬로건 & 로고

구분

로고

슬로건

(1)

적극행정, “국민행복을 출력합니다.

 

일상적인 업무의 출력물을 프린트 과정을 통해 바로 확인 하듯이, 적극행정의 출력 결과는 국민행복으로 이어진다는 의미를 담아 제작

 

우 수

(1)

생각엔 창의 더하기,
행동엔 적극 더하기

 

창의적인 생각, 적극적인 행동은 적극행정의 필수 요소로 이를 더해 적극행정이 만들어진다는 것을 표현

바람개비를 이미지화 하여 적극행정이 국민들의 생활 속으로 날아가 희망이 되기를 기원하며 제작

 

 

 

 

 

 

 

 

 

 

 

 

김국현 기자 kkh11112003@naver.com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