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투자유치 자문위원회’ 출범, 기업유치 선점에 나서

2022.08.25 15:07:46

- 대기업 전현직 임원, 금융전문가 등 17명으로 자문위원회 구성,
- 경남의 투자유치를 위한 투자환경 분석 등 중추적인 역할 수행,
- 최상의 기업 투자 여건 조성으로 경남의 실질적인 투자유치 연결 모색

[경남/김영곤기자] 경상남도(박완수 도지사)는 25일 오전 서울 롯데호텔에서 민선8기 도정 핵심과제인 투자유치 강화와 실현을 위해 경상남도 투자유치 자문위원회를 출범시켰다.

 

경상남도 투자유치 자문위원회’(이하 자문위원회)는 도지사 직속 자문기구로서 이재술 전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회장을 비롯해 SK, 롯데, GS건설, LG전자, CJ, 두산에너빌리티포스코, BNK, IBK 등 대기업 전현직 임원금융전문가 등 17명이 참여한다.

 

경상남도 투자유치 자문위원회 출범은 국내 10대 기업들이 향후 5년간 1,000조원이 넘는 투자계획을 잇달아 내놓고새 정부가 균형발전을 위해 파격적 혜택을 담은 기회발전특구’ 제도를 예고한 상황에서 유리한 고지를 발빠르게 선점하기 위해서다경남도는 지난달 민선8기 출범 후 이달 바로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첫 회의까지 열고 속도전을 펼치며 투자유치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박완수 경상남도지사는 이날 위촉식에서 대한민국 경제계 지도자분들이 이 자리에 기꺼이 참여해주신 데 감사드리며경남을 위해 큰 도움을 부탁드린다라며 기업의 투자를 위해 인센티브 제공규제해소 등에 대한 조언을 해주시면 경남이 그 심부름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가덕도신공항진해신항남부내륙고속철도 등은 남해안에 투자환경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 이라며 우리도는 남해안 관광 투자에 획기적인 계기로 만들어 가겠다라고 밝혔다.

 

이날 위촉식에서는 자문위원 17명에게 위촉패를 수여하고위원장에는 이재술 전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회장을 위촉했다자문위원들은 경남 산업의 투자환경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권역별 주요전략산업의 투자유치 방안에 대해 토론을 진행했다.

 

이재술 경상남도 투자유치자문위원회 위원장은 경남발전을 위해 저와 자문위원분들이 지혜를 모아갔으면 한다라며 경남이 투자유치에 대해 경쟁관계에 있는 지역을 벤치마킹하고실무진을 통해 기업별로 구체적 전략을 가지고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아일랜드의 투자성공 사례를 언급하며 4가지 요소로서 중앙정부의 세제혜택 등 적극적인 역할 투자전문기관과 전문인력 배치 예측가능한 노동시장 조성 맞춤형 인재 양성을 꼽았다또 자문위원회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회의의 정기적 개최와 산업영역별 전문성을 가진 분과 운영도 제시했다.

 

스위스포트코리아 대표이사 김종욱 자문위원은 가덕신공항진해신항은 배후물류단지창원국가산단 등과 연계해 어마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며 국내외 투자유치와 경남 발전에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이므로 이와 관련한 마스터플랜이 필요하다라고 조언했다.

 

외국인직접투자연구센터장 안병수 자문위원은 새로 들어오는 기업뿐 아니라 이미 지역에 자리를 잡은 기업즉 집토끼에 대한 지원도 중요하다라며 노사관계 지원앵커기업 유치를 비롯해 산업부 등 정부와의 네트워크와 사업비 확보를 강조했다.

 

전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이성근 자문위원은 조선업은 수도권 경쟁이 아닌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진 경남의 고유 산업군이라며 조선해양 분야에서 경남도의 더 큰 역할을 당부했다.

 

SK텔레콤 대표이사 유영상 자문위원은 앞으로는 신재생에너지, ICT, UAM 등 미래지향적 사업에 대한 인센티브가 좋아야 경남이 투자유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의견을 냈다.

 

두산에너빌리티 대표이사 정연인 자문위원은 국책연구기관들의 실험장비시설 등을 기업들이 보다 쉽게 접근하고 함께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라며 산업에 필요한 우수 인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정주여건 개선대학과 연계한 인재 육성 등에 보다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라고 제언했다.

 

GS건설 사장 우무현 자문위원은 기업은 사업성이 우선이지만국내외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서는 ESG분야특히 환경문제가 중요하다투자유치를 위해 환경분야 아이템을 찾고 지원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했다.

 

앞으로 경상남도 투자유치 자문위원회는 경남도의 투자유치 전략에 대해 자문하고대기업과 외국기업 등의 동향을 분석해 성공적인 투자유치를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해나가게 된다.

 

박 도지사는 마무리 발언을 통해 경남 발전을 위해 도민들이 한마음이 될 수 있도록 사회통합위원회를 운영할 것이라며 오늘 한분한분 평소 듣기 어려운 조언을 해주신 것을 소중히 받아들이고 경남도 공직자들이 더욱 열심히 하겠다라고 했다.

 

민선8기 경남도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은 기업 투자에 달려있다고 보고 조직개편을 통해 투자유치단을 경제부지사 직속으로 배치했고투자유치 전담기관인 경남투자경제진흥원’ 설립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경남은 조선기계 등 전통적인 제조업 외에도 항공우주산업방위산업원전산업 등 대한민국 핵심산업의 집적지인데다진해신항남부내륙고속철도가덕도신공항 등의 물류교통환경이 한층 더 보강되면서 최적의 기업입지로 떠오르고 있다.

 

여기에 더해 대규모 투자기업 특별지원투자촉진보조금 확대와 임대료 지원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한편불합리한 규제도 과감히 해소해 나간다는 계획이다또 기업투자 성공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부지선정정책금융 지원과 행정처리까지 원스톱 서비스 운영을 강화할 계획이다.

김영곤 기자 young336933@naver.com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