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어린이 안전 위한 교통·식품 등 6대 역점 분야 발표

2022.08.13 16:20:14

1차 어린이안전 종합계획…2026년까지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 제로화
행정안전부

[한국방송/최동민기자]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어린이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생활환경 개선 및 사회문화 조성을 위해 ‘제1차 어린이안전 종합계획(2022~2026)’을 12일 확정·발표했다.

 

제1차 어린이안전 종합계획은 정부의 어린이 안전 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 2020년 5월에 제정된 ‘어린이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처음으로 마련됐다. 

 

이번에 수립된 종합계획은 ▲교통안전 ▲제품안전 ▲식품안전 ▲환경안전 ▲시설안전 ▲안전교육 등 6대 분야 17개 과제로 구성됐다. 

 

제1차 어린이안전 종합계획 분야별 추진 목표 및 과제

 

◆ 교통안전 분야

안전하고 편리하게 등·하굣길 보행환경을 개선하고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안전시설물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우선 보행자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차도와 보도가 미분리된 도로를 보행자우선도로로 지정하고, 보행로 설치가 곤란한 장소는 일방통행으로 지정한다.

 

보행자우선도로로 지정되면 어린이 통행 우선권이 보장되고 차량은 서행 및 일시정지 의무가 부여되며 안전표지 및 보행친화적 도로포장 등 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어린이 보호구역 내 설치된 신호기 등 교통안전시설물에 대한 적정성을 검증하고 어린이가 안전하게 승·하차 할 수 있는 전용 정차구역을 활성화한다.

 

특히 통학로가 비슷한 학생들을 모아 교통안전지도사와 등·하교를 같이하는 ‘워킹스쿨버스’를 활성화한다. 신규 운전면허 취득자 등 운전자를 대상으로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도 강화한다.

 

◆ 제품안전 분야

빈틈없는 어린이 제품 안전관리를 위해 미끄러짐·추락 등 물리적 안전기준과 유해물질 노출 등 화학적 안전기준을 지속 정비하고, 불법제품 유통을 방지한다.

 

빈번하게 발생하는 어린이 제품의 주요 사고원인을 분석하고 위해요소를 평가하는 등 물리적 안전사고 저감을 위한 방안을 마련한다. 국제적으로 신규 추가되는 유해물질도 지속 모니터링한다.

 

구매대행과 SNS 등 어린이 제품 신규 유통경로에서의 불법제품을 감시하고, 핵심어 분석을 통해 쟁점이 되는 제품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 정보수집 시스템’을 구축한다.

 

영세기업에는 시험·인증 비용 지원을 확대하고 품목별 상세한 표시사항을 안내하는 ‘품목별 표시사항 안내서’를 보급해 기업이 안전한 제품을 제조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식품안전 분야

어린이의 활동 공간과 식습관 변화를 고려해 식생활 안전관리를 실시하고, 어린이 급식 위생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편의점에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고카페인 과잉섭취 예방 활동을 하고, 햄버거 등 어린이 기호식품 가맹점 매장의 알레르기 유발 식품 표시를 관리한다.

 

어린이 식생활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학교운영위원 등을 전담관리원으로 우선 지정해 학교 주변 식품안전관리에 직접 참여토록 함으로써 관리 내실화를 도모한다.

 

어린이 급식소의 식중독 발생을 감소시키기 위해 자동 온도관리 체계 등 지능형 급식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고, 유치원 등 집단 급식소의 식중독 조기경보시스템 등록을 확대해 사전 예방체계도 구축한다.

 

◆ 환경안전 분야

어린이용품과 어린이활동공간 안전관리를 통해 어린이의 환경유해인자 노출을 최소화한다.

위해성평가 대상 환경유해인자에 대한 위해성평가 방법을 마련해 사용 제한 환경유해인자를 신규로 지정하고, 사전에 검증된 살생물물질·제품만 유통할 수 있도록 사전승인제도를 단계적으로 도입한다.

 

어린이가 주로 활동하거나 머무르는 공간에 사용되는 마감재·바닥재 속 중금속(납)과 프탈레이트(플라스틱을 부드럽게 하는 화학 첨가제)류 가소제의 기준 개정에 따라 개정된 기준이 효과적으로 실제 공간에 적용될 수 있도록 점검을 실시하고, 소규모 시설을 대상으로 시설개선을 지원한다.

 

◆ 어린이 이용시설 안전 분야

데이터 기반의 종합적·체계적인 관리로 학교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어린이안전교육 제도의 정착을 추진한다.

 

학교 관련 재난통계 및 학교 주변 교통사고 통계 등 공공데이터와 연계해 학교안전 실태조사를 추진하고, 학생안전사고 빅데이터를 분석해 학교별 맞춤형 사고 예방방안을 제시한다.

 

특히 학교·학원 등 13세 미만 어린이가 이용하는 시설의 종사자가 해마다 4시간 이수해야 하는 응급처치교육 제도를 정착시키고, 어린이 안전교육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교육실적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 안전교육 분야

어린이안전 체험교육의 질을 높이고, 찾아가는 안전교육 서비스를 확대해 체험형 어린이 안전교육을 활성화한다.

 

이를 위해 가상현실·증강현실 등 신기술을 활용한 실감 나는 교육을 실시하고, 건물탈출·직업안전 등 프로그램을 다양화해 교육의 질을 높인다.

 

교육시설 등 기반이 부족해 어린이가 안전교육을 받기 어려운 지역에는 체험시설을 탑재한 특수차량을 활용해 순회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어린이 안전교육 사각지대를 해소한다.

 

김성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미래 우리 사회의 주역인 어린이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의무이자 저출산·고령화 문제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된다”면서 “중앙부처와 지자체 간 원활한 협업을 바탕으로 어린이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사회구성원 모두가 적극적으로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의 : 행정안전부 안전개선과(044-205-4214), 교육부 학교안전총괄과(044-203-6358), 산업통상자원부 생활어린이제품안전과(043-870-5574), 환경부 환경보건정책과(044-201-6754), 식품의약품안전처 식생활영양안전정책과(043-719-2255), 경찰청 교통안전과(02-3150-0634)

최동민 기자 ch1170@hanmail.net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