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일자리 집중 매칭...서울시, `청년 일자리 매칭강화 전담창구` 7.20.(수) 개소

2022.07.19 19:39:25

- 서울시 청년일자리센터에 ‘청년 일자리 매칭강화 전담창구’…기업-구직자 직접 매칭시작
- 연말까지 청년구직자 1천명과 청년 선호 구인기업 매칭→맞춤 매칭으로 700명↑ 취업 목표
- 시, 청년취업사관학교, 청년인턴 직무캠프 등 서울시 일자리 사업 참여자 우선 취업 연계
- 전문가 6명 상주…개인별 역량진단, 컨설팅 등 구직자별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 원스톱 제공

[서울/박기문기자] 서울시가 청년들의 일자리 미스매치를 완화하기 위해 장교동 청년일자리센터에 ‘청년 일자리 매칭강화 전담창구’를 조성, 7월 20일(수)부터 첫 상담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소하는 전담창구에서는 기존 일자리센터에서 수행하는 구인·구직 상담 및 알선 서비스에 그치지 않고, 구인기업 및 청년 구직자를 적극적으로 발굴·모집하여 맞춤형 일자리 매칭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시는 청년취업사관학교, 서울형 강소기업 선정 등 다각적인 방법으로 기업이 원하는 인재 육성 및 일·생활 균형 근무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여전히 구직자와 구인기업 간 정보비대칭으로 인해 일자리 미스매치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일자리매칭 서비스에 노하우를 보유한 전문기관을 선정, ‘청년 일자리 매칭강화 전담 창구’를 개소·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전담창구 운영을 위한 제안서 평가 결과 지난 6.10.(금) 일자리 매칭 전문기관인 ㈜인크루트를 운영기관으로 선정하였다.

 

매칭 전문 운영기관을 통해 기업들의 채용정보를 더욱 쉽게 파악하고, 청년 구직자들에게 맞춤형 취업 정보 제공, 상담·알선·취업연계를 원스톱(One-Stop)으로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청년일자리 매칭강화 전담 창구’의 핵심기능은 청년 구직자와 청년 선호기업을 직접 모집하여 취업으로 연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말까지 만15세~39세 서울시 거주 청년구직자 1,000명을 대상으로 스타트업, 글로벌 기업, 신성장 4차 산업 기반 기업 등 청년들이 선호하는 기업에 대한 맞춤형 채용 정보를 제공하는 등 700명 이상이 취업할 수 있도록 매칭에 나선다.

 

특히, 청년구직자 1,000명 중 500명은 청년취업사관학교, 서울형 청년인턴 직무캠프 등 서울시 일자리 사업 참여자 중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우선 취업 연계할 계획이다. 참여한 사업별 특성과 직무분야 등을 고려해 개인별 맞춤형 채용 정보를 제공하고, 취업 연계까지 지속적으로 관리해 서울시 일자리 사업의 효과성을 제고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청년취업사관학교, 청년인턴 직무캠프 사업 참여자들은 취업역량 및 의지가 높지만, 희망하는 일자리정보를 제공 받지 못해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전담창구를 통해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서울시 일자리사업 참여자들의 경우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이수하였기 때문에 별도의 역량진단이나 집중컨설팅을 진행하기 보다는, 컨설턴트와의 1:1 상담 진행 후 집중매칭 서비스를 제공하여 역량에 부합하는 기업을 매칭할 계획이다.

 

나머지 500명은 서울시에 거주하는 청년 구직자 및 이직을 희망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해 참여자를 적극 모집한다. 취업포털 및 모바일 앱 배너광고 게시, 사업홍보 메일 발송 등 운영기관의 홍보 매체를 적극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서울지역 대학, 직업훈련기관 등과도 협력하여 참여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청년 구직자들은 사업 참여 희망 시 전화(731-9591~6), 전담창구 홈페이지(http://jobmatchseoul.or.kr)에서 참가신청이 가능하며, 신청 완료 시 전담 컨설턴트와 초기상담(전화상담, 현장방문 상담)을 실시한 후 진로·직무탐색 및 취업목표 설정 등 심화상담 단계를 거쳐 집중 매칭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취업 희망자가 필요로 하는 경우 직무 교육,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 모의면접 등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지원 받을 수 있다.

 

한편, 전담창구에 참여하는 구인기업은 청년들이 선호하는 스타트업, 글로벌, 신성장 4차산업 기반을 둔 유망 기업 위주로 구성하고, 다양한 기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기업탐방도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시 일자리 프로그램 참여 기업과 운영기관((주)인크루트)에서 보유한 구인기업 중 산업 전망이 유망한 구인 희망 기업을 선별하여 일자리 매칭 전담창구 참여 기업으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청년구직자들은 기업탐방을 통해 기존의 구인구직 플랫폼에서 제공받았던 피상적인 기업 정보 대신 기업의 인재상, 복지제도, 직무내용 등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받게 된다. 직무체험을 통해 기업 실무자가 제시하는 과제를 수행하며 실무경험을 쌓고, 나에게 딱 맞는 기업과 직무가 무엇인지 경험해 볼 수도 있다.

 

전담창구에는 매칭 전문 컨설턴트 6명이 상주하고 있어 취업에 대한 고민을 안고 찾아오는 청년 구직자에게 ▴개인별 역량진단 ▴집중컨설팅(직무탐색·자소서·면접 컨설팅 등) ▴기업탐방(기업정보 제공, 직무체험 등) ▴집중매칭으로 이어지는 수요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상담시간은 월~금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며, 서울시 청년일자리 매칭강화 전담창구(jobmatchseoul.or.kr)를 통해 사전예약 하거나별도의 예약 절차 없이 전담창구 내 '초기상담' 데스크를 찾아오면 된다.

 

취업 상담을 위해 방문하게 되면 프로그램에 대해 안내를 받고 희망 직무분야 등에 대한 구직신청서를 작성하고 현재의 직무 역량 등 취업에 관한 집중적인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박대우 서울시 경제정책실장 직무대리는 “청년 일자리 매칭강화 전담창구 운영을 통해 청년 구직자와 청년 선호기업을 적극적으로 모집·발굴하고, 청년 일자리 사업 참여자 중 미취업자를 취업연계하여 청년 일자리 미스매치를 완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기문 기자 pgm0113@naver.com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