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지방소멸위기 청년 일자리로 잡는다!

2022.07.21 02:40:09

- 내년도 청년일자리 사업 물량 확보에 사활
- 황철호 부시장, 19일 행안부 지역경제지원관 찾아 사업설명

[군산/김주창기자] 군산시가 계속되는 인구감소에 적극 대응하고 양질의 청년일자리 확보를 위해 내년도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 추진방향을 정하고 전방위적인 활동에 나섰다.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은 지역 특성에 맞게 청년일자리 사업을 지자체 스스로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가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자체가 참여기업을 모집 후 청년에게 적합한 일자리를 매칭해주고 이를 통해 지역 청년 인재 유입과 지역 정착에 기여할 수 있도록 추진하는 사업이다.

 

특히 일자리가 매칭된 청년에는 2년간 인건비 80%(160만원)와 기타지원비(자기개발비 등), 자율지원비(주거비, 생활지원비, 교통비 등)가 지원되며 3년 차에는 지역정착금 천만원의 인센티브가 지급된다.

 

시는 올해 150명 채용지원을 목표로 신규사업을 추진, 목표인원을 넘어 총 152명에 대한 지원을 하고 있으며 계속사업까지 포함 총 358명의 청년 일자리를 창출했다.

 

내년도에 조선산업분야, 전기자동차 및 재생에너지 분야, 농수산 식품산업 분야에 청년일자리를 집중 지원하고자 채용 목표 인원을 올해 대비 3.8배 증가한 570여명으로 수립하고 총사업비 181억 2,600만원 중 국비 77억원을 확보하기 위해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이를 위해 황철호 부시장은 19일 행안부 김광휘 지역경제지원관을 찾아, 군산시 사업계획과 당위성을 설명하고 지원요청을 적극 건의했다.

 

황 부시장은 “군산시가 산업․고용위기와 더불어 지역소멸위기까지 맞고 있다. 5년 만에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재가동을 앞두고 있고 지역 산업구조 개편을 통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만큼 지역의 청년일자리 지원이 절실하다.”며 “일자리를 찾아 온 청년들이 군산에 빨리 정착할 수 있도록 주거비, 생활비 등 정착지원금 예산을 별도로 편성해 청년들에게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사업 추진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피력했다.

 

한편 시는 적극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산․학․민․관이 포함된 청년일자리 거버넌스 구성을 완료했으며, 내년도 대규모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통합시스템 구축도 완료한 상태다. 또한 전년 대비 사업 추진 일정을 2~3개월 앞당겨 사업선정이 완료되는 9월부터 적극적으로 내년도 사업 홍보에 돌입, 연내에 기업과 청년근로자 모집을 완료해 사업이 시작되는 1월부터 바로 지원이 가능하도록 사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김주창 기자 insik2358@hanmail.net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