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제와 대안을 제시하는 강한 의회!

2022.07.07 02:29:53

군산발전을 선도하는 역동적인 의회가 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산시민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제9대 군산시의회를 대표하여 의장 김영일 인사드립니다.

 

먼저 이번 우리지역 6.1지방선거의 결과를 뒤돌아보면서 민주당 공천을 받으면 곧 당선이라는 주민 불만이 전국 최저 투표율로 반영되었고, 시민의 권리주권의 문제의식까지 거론되었습니다.

 

이에 27만 군산시민이 염원하는 것을 어떻게 이루어내야 할지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제9대 군산시 의원 일동은 시민들의 뜻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께 엄숙히 약속드립니다.

 

의원 선서를 항상 기억하고 선거 기간 동안 시민 여러분께 맹세했던 그 약속을 반드시 지키겠습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새로운 꿈과 희망 속에 제9대 군산시의회가 개원한 만큼 시의회 전반기 의장으로서 군산이 새롭게 도약할 수 있도록 시민과 소통하고 견제와 대안을 제시하는 강한 의회, 군산발전을 선도하는 역동적인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새로운 자치분권 시대를 맞아 시의회의 역량과 책무에 대한 지역사회의 기대와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의원 상호간 화합과 소통으로 효율적인 의회운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지방분권 실현을 위해 남다른 각오로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더룩 강화해 의회 본연의 책무에 충실할 것이며, 의회 전문성 강화와 시민들의 복리 증진 및 지역발전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시민의 대변자로서 늘 초심을 잊지 않고 시민의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여 시민 의견을 최대한 대변할 수 있는 참 심부름꾼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함은 물론 지역의 진취적 비전 제시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지방의회에서도 앞서가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민심을 정책이라는 그릇에 온전히 담아내어 군산이 날마다 새로워지고, 나날이 발전하는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 나갈 것이며, 시민과 늘 함께하고 시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성숙한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들의 관심과 성원이 의원들에게 힘이 되고 군산시 발전의 자양분이 될 것입니다. 더욱 단단해질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전반기 의회 슬로건과 비전, 목표

 

‘견제와 대안을 제시하는 강한 의회’라는 의정목표 아래 군산발전을 선도하는 역동적인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시민과 직접 소통하는 현장중심의 의회 활동으로 민생을 챙기겠습니다.

 

또한 집행부와 소통과 협치, 협력과 견제의 열린 의정으로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의회가 되도록 22명의 시의원들과 힘을 모아 일하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첫째,‘견제와 협력이 조화로운 균형의회’의회 본연의 기능인 견제와 감시의 역할은 물론 시민들과 소통하며 비전과 대안을 제시하여 군산시민이 행복한 미래를 열어갈 수 있도록 의정활동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둘째,‘지역발전을 선도하는 활력의회’시민들의 삶의 현장을 가장 가까이에서 살피고 시민의 참뜻을 올바르게 대변하여 군산을 활력 넘치는 희망과 기회의 도시로 만들고 시민들게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을 선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셋째,‘연구하고 공부하는 성장의회’전문기관 위탁교육, 의원 연구단체 운영 등의 기회를 확대하여 폭넓은 안목으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항상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선진의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넷째,‘시민의 뜻을 섬기는 책임의회’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의정을 통해 시민의 작은 소리도 귀담아 듣고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각계각층의 여론을 수렴하여 항상 낮은 자세로 시민의 고충과 아픔을 살피고 함께 나누겠습니다.

 

향후 제9대 전반기 의회운영

 

자치분권 시대를 맞아 지방의회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진 만큼

변화와 혁신으로 시민 행복이라는 공동 목표를 향해 힘차게 발돋움하겠습니다.

 

그러기 위해 전 의원과 소통하고 매사 솔선수범하는 가운데 의원 간 화합하고 단결하여 시민의 이익을 제일의 기준으로 삼아 협치하고 화합하는 모범적인 의회를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군산의 발전을 바라는 군산시민 모두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더욱 열정적이고 모범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며, 선거 과정에서 들었던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여 삶의 어려움에 직면한 사람들의 절박함을 외면하지 않을 것입니다.

 

임기를 마치는 그날까지 초심을 가슴 깊이 새기고 군산시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하여 열심히 일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의회와 집행부는 시정발전의 동반자로서 시정에 대한 합리적 견제와 생산적 대안을 제시하고 잘한 것은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고 잘못한 것은 비판과 시정을 통해 군산시 발전을 견인해 나가겠습니다.

 

지역의 생활현장에서 요구되는 제반 문제를 해결하고 시민과 집행기관의 가교역할을 충실히 해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 의원들간의 화합과 소통에 앞장서겠습니다.

 

‣ 의원 상호간 화합과 소통을 위해 의원들과 자주 만나 의견을 나누고 상생과 협치로 시민들로부터 신뢰받는 활기찬 의회가 운영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역동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살맛나는 군산을 건설 하는데 매진할 것입니다.

 

시민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의회가 되도록 거듭나겠습니다.

 

첫째, 의회와 집행부의 역할은 서로 다르지만 군산시를 발전시키고 시민들에게 보다나은 삶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에서는 공동운명체입니다.

 

둘째, 27만 군산 시민들이 피해 보지 않도록 의회 본연의 임무인 시정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게을리 하지 않을 것이며,

 

셋째, 시민의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하여 시민들의 작은 소리도 소중히 여기며 발로 뛰는 열린의정, 시민의 참뜻을 대변하고 시민과 함께 소통하는 의정활동으로 시민들로부터 사랑과 신뢰받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집행부와의 관계

 

6.1 지방선거에서 시장과 22명의 의원중 21명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당선 됨으로써 의회 본연의 견제 기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않을까 시민들의 우려가 높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방의회의 존립 목적이 자치 행정에 대한 건전한 비판과 감시 그리고 견제와 균형을 통해 시민의 복리를 증진 시키는데 있기 때문에 이 점을 항상 염두에 두고 의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의회와 집행부의 역할은 서로 다르지만 시를 발전시키고 시민들에게 보다 나은 삶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점에서는 공동운명체입니다.

 

의회와 집행부는 시민이 행복한 군산건설을 위해 소통과 화합을 기반으로 수평적 동반자로서 시민이 행복한 군산건설을 위해 노력하지만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시민의 안전장치로서, 시민을 대신하여 꼼꼼하게 따지고 약속사항을 챙길 것입니다.

 

특히 시정 주요 핵심사업에 대한 사전 보고, 불필요한 예산이나 선심성 사업이 남발되지 않도록 집행부에 대한 건전한 비판과 감시는 기본이고, 실질적인 대안과 좋은 정책은 적극적 협조로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펼칠 수 있도록 의회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나가겠습니다.

 

군산시의원 모두가 힘을 모아 군산시민이 피부로 느끼고 만족하고 체감하는 지방자치가 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군산시 시급한 현안문제 해결

 

군산을 활력 넘치는 희망과 기회의 도시로 만들고, 시민들게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을 선사하는 일에는 여·야가 따로 없고, 의회와 집행부가 나뉠수 없으므로, 항상 한결같은 신뢰와 협력으로 서로 머리는 맞대고 고민하겠습니다.

 

또한 지역의 현안을 신속히 해결하는 생활정치 실현과 의원의 전문성 및 자치입법 활동 강화를 통해 시민의 대변자로서 시민의 뜻을 존중하고 신뢰받는 군산시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 군산시 현안문제 해결을 위해 중앙정치권은 물론 지역정치권, 집행부, 시민들과 이해당사자를 만나 나무가 아닌 숲을 보고 최선의 해법을 찾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7만 시민에게 하실 말씀

 

항상 우리 시의회에 많은 성원을 보내주신 27만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금 우리는 코로나와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으로 인해 지역경제 침체로 시민 모두가 힘들고 어려운 시간을 버티고 있습니다.

 

시민이 시의회에 바라는 준엄한 뜻을 올바로 읽고, 그 뜻을 따르는 진정한 시민의 전당으로 시의회가 거듭날 수 있도록 경청하고 또 소통하면서 연구하고 공부하며 발로 뛰는 현장 의회로서 변화하고 혁신하겠습니다.

 

저를 비롯한 22명의 의원들은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소통의 창구가 되고자 늘 시민과 함께하며, 시민 모두의 바램처럼 행복하고 살고 싶은 도시 군산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새롭게 변화하고 달라지는 군산시의회의 모습을 지켜봐 주시고 아낌없는 지지와 격려,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시민 여러분! 감사합니다.

 

 

김주창 기자 insik2358@hanmail.net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