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도 공직문화 혁신 동참…인사처, 인사혁신협의체 개최

2022.07.06 16:53:21

국민건강보험공단·인천국제공항공사 등 4개 기관 인사혁신 추진과제 발표
인사혁신처

[한국방송/이광일기자] 공직 내 규제행정 문화·행태 등을 개선하기 위한 공직문화 혁신에 공공기관이 동참한다.

 

인사혁신처는 6일 강원도 원주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16차 공공기관 인사혁신협의체’를 개최, 공공기관 24곳에 공직문화 혁신 추진을 당부했다고 밝혔다.

김승호 인사혁신처장(왼쪽)이 6일 강원 원주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열린 '제16차 공공기관 인사혁신 협의체 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인사혁신처)

 

공공기관 인사혁신협의체는 인사처가 주요 공공기관과 함께 지난 2016년부터 인사혁신 과제와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정례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앞서 인사처는 새 정부 국정비전인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함께 잘사는 국민의 나라’를 구현하고 중점과제인 규제혁신을 효과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공직문화 혁신을 추진한다고 지난달 20일 발표한 바 있다.

 

이날 인사처는 지난달 발표한 정부의 공직문화 혁신 추진방향을 설명하고, 각 기관의 혁신 과제와 성과 등을 공유했다.

 

협의체에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인천국제공항공사·한국부동산원·인천항만공사 등 주요 4개 기관이 인사 혁신 추진과제에 대해 발표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공정 채용시스템을 강화하고 민간전담 개방형직위를 확대하는 등 지속 가능한 건강보험제도 운영을 위한 인사 혁신 과제를 밝혔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소통과 공감의 열린 인사관리 제도개선을 위해 비대면 채용을 강화하고 성장형 인력배치, 소통 채널 확대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국부동산원은 평가제도 개선으로 공정 인사를 구현하는 조직 실현을 위해 역량 중심 평가 강화, 다면평가 활용 다각화, 발탁승진 확대 등을 추진한다.

 

김승호 인사처장은 “정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공공기관의 공직문화 혁신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중요하다”며 “앞으로 공직문화 혁신을 위한 정책들이 공공기관에도 깊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소통과 협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 처장은 협의체 참석에 앞서 강원도 원주소방서를 방문해 국민 안전과 생명 보호를 위해 민생 최일선에서 사투를 벌이는 소방공무원을 격려하고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오찬을 겸한 간담회를 통해 소방 현장에서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공직문화에 대한 일선 공무원의 솔직한 의견과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문의 : 인사혁신처 적극행정과(044-201-8309)

이광일 기자 kk050558@naver.com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