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흥 의원,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 일몰 5년 연장 및 품목 확대 위한 개정안 발의

2022.07.06 16:48:25

일몰 연장과 함께 철강재까지 대상 품목 확대
화물자동차의 안전운임제의 정착을 위해 당사자간 합리적인 논의 도출해야

[한국방송/최동민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수흥 국회의원(전북 익산시갑)6일 금년 말 종료예정인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 일몰을 5년 연장하고 안전운임제 적용 대상을 철강재까지 포함하는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이하화물차법’)을 대표발의했다.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는 화물차주의 근로 여건을 개선하고 화물차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적정수준의 임금이 지급되도록 공표하는 제도이다. 대상품목은 컨테이너, 시멘트 등 일부 품목에 한해 2020년부터 3년 일몰제로 도입되었다.

 

안전운임제 시행 이후 화물차주의 과로과속과적졸음 운전이 줄어들고 화물운송시장의 발전에도 기여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동 제도가 한시적으로 운영된다는 허점을 이용해 일부 운수사업자와 화주들이 화물차주에게 안전운임을 지급하지 않거나 불법 수수료를 수취하는 사례도 발생하는 등 문제도 발생하고 있다.

 

이에 김수흥 의원은 제도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일몰을 5년 연장(2027.12.31.)하고 대상 품목에 철강재를 포함하는 개정안을 발의했다.

 

김 의원은화물차주의 권익보호와 교통안전을 위해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는 안착되어야 하는 제도라면서다만 일몰 연장을 통해 시장 혼란을 막고 화주운수사업자화물차주간 이해관계의 합리적인 조정을 위한 논의를 이어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최동민 기자 ch1170@hanmail.net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