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1호 지시도 민생. “민생회복위한 민생대책특별위원회 설치해야”

2022.07.05 02:41:35

- 1호 결재(비상경제 대응 민생안정 종합계획)에 이어 4일 1호 지시 내려
- 향후 도정 운영 방향으로 ‘접시깨기 행정·버리기 행정·현장행정’ 등 3가지 당부

[경기/김명성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취임 후 첫 결재로 ‘비상경제 대응 민생안정 종합계획’에 서명한 데 이어 이번엔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1호 지시로 ‘민생대책특별위원회’ 구성을 주문하며 민생 회복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

 

김동연 지사는 4일 경기도청에서 민선 8기 첫 간부회의를 주재하면서 “지난 1일 민생경제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경기도 비상경제 대응조치 종합계획’을 1호로 결재했다”면서 “1호 결재와 맥을 같이 하는 민생대책특별위원회를 만들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동연 지사는 이어 “물가가 심상치 않고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도 계속될 것 같아 앞으로 경기도 경제나 도민의 삶이 팍팍해질 가능성이 많다”면서 “양 부지사(행정 1·2부지사)가 의논해서 안을 만들어 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조금 더 나아가서 경기도의회가 정상화되면 여야정 협의체도 만들었으면 좋겠다”면서 “두 당이 함께하는 협의체를 만들었으면 하는 게 제 바람인데 앞서 경기도에서 민생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는 도지사 취임 후 경기도청 전체 간부는 물론 직원들과도 처음 만나는 상견례 성격으로 도청 내부 방송을 통해 생중계됐다. 김동연 지사는 전 직원이 함께 회의를 함께 하고 있음을 언급하며 직원들을 향해 앞으로의 도정 운영 방향으로 ‘접시 깨기 행정, 버리기 행정, 현장 행정’ 등 세 가지를 당부했다.

 

김 지사는 먼저 “일하다가 접시 깨는 것은 용인하겠다. 일하지 않아서 접시에 먼지가 끼거나 하는 것은 참기 어렵다. 적극행정을 이렇게 표현한 것”이라며 “열심히 일해서 접시를 닦고 그 과정에서 금이 가거나 깨지더라도 열심히 일하는 직원들을 보호하고 격려하고 장려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버리기 행정’은 혁신행정을 뜻하는 말로 김 지사는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우리 도의 발전과 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스스로 돌아봤으면 좋겠다”며 “불필요한 일, 불필요한 절차와 관행을 없애는 데 경기도가 앞장섰으면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모든 문제는 현장에 있고 모든 답도 현장에 있다. 보고서와 탁상행정을 없애는 데 저부터 솔선하겠다”며 “유세기간 중 현장에 있는 평범한 이웃들을 많이 만나면서 많은 걸 깨달았다. 앞으로 우리 행정이 현장이 우선되고 한 분 한 분의 마음을 헤아리고 낮은 자세로 갔으면 한다”고 현장 행정을 강조했다.

 

이날 간부회의는 행정1부지사, 행정2부지사, 실․국장, 직속기관장‧사업소장‧자치경찰위원장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별도의 자료 없이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받는 형식으로 1시간 30분가량 진행됐다. 각 실국장들은 이날 칸막이 행정, 경기북도 설치, 현장 행정에 대한 공감 등을 언급하며 도지사와의 소통행정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김 지사는 “권위주의를 지양하고 수평적 의사소통을 했으면 좋겠다. 앞으로 다른 의견이나 새로운 제안이 있으면 편하게 얘기해달라”며 “일사불란하게 수직적으로 일하는 것은 원하지 않는다. 결정된 정책에 대해서 효율적으로 집행하는 것은 필요하겠지만 적어도 의사결정 단계나 방향을 잡는 데 있어서 격의 없는 토론을 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 7월 4일 민선 8기 첫 확대간부회의 도지사 인사말 전문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 첫 간부회의네요. 편하게 토론도 하고, 오늘 다 모인 게 처음이니까 우리 상의 좀 벗고 하는 게 어떨까요? 혹시 입고 계실 분 입고 계시고. 자율적으로.

 

지난번 인수위 과정에서 제가 업무 보고를 간단히 받으면서 간부들 뵈었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기억합니다만 오늘 다시 한번 리마인드하는 의미에서 쭉 봐서... (일일이 얼굴확인)

 

여러분 반갑습니다. 지난 금요일 취임식 생략하면서 여러 가지 집중호우로 인한 재난재해대응 때문에 취임식을 생략하고. 저는 취임식 아니라 맞손 신고식으로 해서 도민 여러분들께 제가 경기도지사로 취임했다는 것을 신고하는... 타운홀 미팅으로 계획했었는데 아쉽습니다. 도민들하고 격의없이 대화도 나누고 싶었고 제가 생각하고 있는 각오와 다짐도 말씀드리고 싶었는데, 여러 가지 폭우와 재난 대응 때문에 생략했습니다. 당연히 해야 될 일이었던 것 같습니다. 아쉽긴 했습니다만 빠른 시간 내 도민과 소통하는 기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인수위 과정에서 각 각실 산하기관에서 적극 협조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인수위원들하고 얘기 나눴는데... 우리 경기도의 양 부지사 포함해서 간부들께서 적극적이고 합리적이고 여러 가지 좋은 토론도 하고해서 대단히 고맙게 생각하고 있더라고요. 그런 과정에서 여러 가지 좋은 생산적인 토론도 할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여러분 노고에 다시 한번 치하 말씀드립니다. 지난번 인수위 종무식 때 제가 인사말씀 드리면서 몇 가지 말씀드렸는데, 여기 간부분들이 참석하셔서 충분히 제 취지를 이해하셨으리라 믿습니다. 갑작스럽게 한 얘기지만 진정성있게 제가 도민들 어떻게 생각하는 것과 겸손한 자세와 인수위를 마치면서 새로운 챕터의 시작이다 라는 각오의 말씀을 드렸습니다.

 

오늘은 첫 상견례이기 때문에, 지난 금요일도 갑자기 취소했기 때문에, 실국장님들께 보고서 준비할 것도 없고 편하게 오시라고 했습니다. 아무 부담갖지 마시고 편하게 얘기했으면 좋겠습니다. 다같이 모이는 상견례라 생각하고 우리 간부들이 도정의 선두에서 책임 져주시는 일만큼 같이 얼굴 보고 나눴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쉬운 노티스로 회의를 소집하게 됐습니다. 페이퍼도 필요없고, 한 시간 정도 서로 얘기 나눴으면 합니다. 앞으로도 마찬가지겠지만 저하고 이런 회의나 보고 과정에서 편하게 얘기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에서부터 권위주의 이런 거 지양하고 수평적 의사소통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편하게 얘기해주시고, 특히 저도 공직생활 오래 했다고 하지만 인수위 종무식 때 얘기한 것처럼 생활 밀착형 행정에 대해서는 초보자입니다. 잘 모르는 것도 많을 겁니다. 조금 생각이 다른 것도 있을 수 있는데 그럴 때마다 간부들, 직원들께서도 다른 의견 있거나 제가 생각을 잘못하는 게 있거나 새로운 제안이 있으면 편하게 얘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일사불란하게 수직적으로 일하는 것은 원하지 않습니다. 결정된 정책에 대해서 효율적으로 집행하는 것은 필요하겠지만 적어도 의사 결정 단계나 방향을 잡는 데 있어서 격의없는 토론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어쩌면 제 편견일지 몰라도 행안부나 지방행정에서는 덜 익숙할지도 모르겠단 생각도 해봅니다. 그러지 않으리라 믿고 있겠지만 수평적인 의사소통, 의사결정 과정에 있어서 투명성, 이런 것들에 대해서 좀 더 가치를 부여하는 식으로 하면 좋겠다는 생각해봅니다.

 

저는 오늘 편하게 얘기를 나누고 싶었는데, 어차피 제가 인사말 해야 하니까 한가지 지난 1호 결재했습니다만 1호 지시와 우리 경기도 공직자에게 세 가지 당부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적지 않으셔도 될 정도로 하는 얘기니까. 편하게 들으시면 됩니다.

 

간부회의 1호 지시는... 1호 지시라고 하니깐 좀... 아무래도 대외적인 메시지 필요하기 때문에 하는 얘기입니다. 권위적으로 생각하지 마십시오... 지금 우리가 민생에 관련된 것은 1호 결재를 했고, 지난 인수위 때 민생 대책을 결재해서 우리 도에 해당되는 국실에서 많이 협조해 주셔서 당장 할 수 있는 것, 추경 준비라든지 하는 것들 결재했습니다. 그거에 연속으로 물가가 심상치 않고,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도 계속될 것 같고, 나중에 한번 세미나 한번 하면 좋겠습니다만 국제정치나 경제 상황이 급박하고 우리에게 유리하지 않은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남의 얘기가 아니고요. 대한민국 경제나 우리 경기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경험이나 동물적 후각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같이 한번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등등 봤을 적에 앞으로 경기도의 경제나 경기도민의 삶이 팍팍해질 가능성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1호 결재에 같이 맥을 같이 하는 민생대책특별위원회를 만들었으면 합니다. 그것은 우리 도에 해당되는 책임자들과 민생 대책회복을 위한 대비책을 검토를... 아무래도 경제실쪽에서 해야 될까요? 양 부지사가 의논해서 안을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조금 더 나아가서 앞으로 도의회가 정상화되고 하면 여야정 협의체도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생각해봅니다. 민생대책회복을 위한 여야정이니까 도의회 참여하시는 어쨌든 두 당과 함께 협의체를 만들었으면 하는 게 제 바람입니다. 우선 도에서 민생대책특별위원회를 만들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세 가지 당부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 역시 간부들이나 방송보고 있는 직원들도 부담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갖고 있는 생각과 철학 얘기한다고 생각해주셨으면.

 

세 가지 얘기하기 전에 인수위에서 여러 차례 말씀드렸습니다. 우리 도청 공무원들의 능력과 열정을 믿습니다. 어느 광역자치단체보다도 경기도 공무원의 우수한 실력과 열정을 믿습니다. 중앙부처 공무원에 비해서 전혀 손색없는 것을 제가 믿습니다. 우리 경기도 공무원들에 대해서 제가 큰 신뢰를 가지고 여러분들과 같이 하겠습니다. 여러분들께서 주도적으로 도정을 같이 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 일하는 데 있어서 수단도 아니고 객체도 아니고 대상도 아니고 여러분들이 주체입니다. 그런 생각으로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여러분 능력과 열정을 믿고 지원하면서 도정을 꾸려나가겠습니다.

 

세가지 당부 말씀입니다.

 

첫 번째는 접시 깨기 행정입니다. 일하다가 접시 깨는 것은 용인하겠습니다. 일하지 않아서 접시에 먼지 끼거나 하는 것은 참기 어렵습니다. 일하다가 소신과 열정을 가지고 일하다가 접시깨는 것은 지사가 책임지고 여러분들 지켜드리겠습니다. 적극행정을 이렇게 표현한 것이기도 합니다. 열심히 일해서 접시 닦읍시다. 그런 과정에서 접시 금이 가거나 깨지는 것은 있으면 보호하면서 열심히 일하는 직원들 보호하고 격려하고 장려하는 그런 식으로 하도록 합시다. 오히려 그런 게 두려워서 소극행정하거나 접시 닦지 않는 그런 공직자상을 지양합시다. 양 부지사가 의논해서 인센티브 시스템을 만들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는 버리기 행정입니다. 스스로 하고 있는 일이나 맡고 있는 일이 진짜로 우리 도의 발전과 도민 삶의 향상을 위해서 얼마큼 도움이 되는지 스스로 돌아봤으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저도 많이 경험한 얘기이기도 합니다만 일은 열심히 하는 것 같아요. 무턱대고 열심히 일하는 방식은 버렸으면 좋겠습니다.

 

런닝머신 위에서 한발짝도 못 나가는 경우 많이 있는 것 같아요. 도의 발전과 도민 삶을 위해서 내가 하고 있는 일이 어떤 도움이 되고 있는지 보면서. 불필요한 일, 불필요한 절차, 불필요한 관행 없앴으면 좋겠어요. 경기도가 이런 면에서 효율적이고 의사결정 체계 줄이고 형식적이고 불필요한 일 줄이는 데 앞장섰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공직생활 오래 하면서 열심히 일하다 보면 매몰이 돼서 무엇을 위해 일을 하는지 망각할 때가 있는 것 같아요.

 

그러다 보면 수단과 가치가 도치가 되고, 열심히 일하는데 정작 우리가 뭘 위해 일하고 있는지 잊어버릴 때가 있는 것 같아요. 한번 씩 돌아봅시다. 그런 과정에서 관행과 관습과 이런 것들이 혹시 잘못됐다면 또는 이제까지 잘해왔지만 앞으로 맞지 않는 것이라는 게 표현이 더 맞는지 모르겠어요. 저는 그런 식의 새로운 시도 아주 좋아합니다.

 

이제까지와 다른 새로운 방식을 구상해 보고 지금보다 더 나은 방법은 없는지 늘 생각 해 봤어요. 그렇게 하다가도 그래도 지금방법이 좋다 하면 지금만큼 합시다.. 버리기 행정이라고 얘기했는데 지금 하고 있는 일 중에서 스스로 돌아보면서 불필요한일이나 절차 관행 없애고 줄이고를 그렇게 하도록 합시다..

 

모범적인 사례나 공직자에 대해서는 제가 충분히 보상할 수 있고, 또 격려해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입니다. 다 아시는 얘기지만 현장 행정입니다. 모든 문제는 현장에 있고 모든 답도 현장에 있죠. 각자 업무에 따라 다르겠지만 근무시간 상당시간 이상은 그 길이 맞다면 현장에서 문제 보고 답을 찾읍시다. 보고서, 탁상행정 없앴으면 좋겠어요. 공직 저도 오래 하다보니까 보고서 보면 보고서에 공을 들였는지 얼마만큼 이 일의 내용 고민했는지 비교적 잘 아는 편입니다.

 

보고서 행정이 아니라 탁상행정이 아니라 현장에서 문제 해결하는. 저부터 솔선하겠습니다. 이런 것들이 그렇게 하지 않았을 때 주는 폐해가. 사실은 우리가 부족한데, 우리는 공공부문을 얘기하는 것이죠. 앞서가는 민간 부문을 발목잡거나 삶의 현장에서 다양하게 도움을 요청하는 여러 가지 목소리를 우리가 놓칠 수가 있는 것 같아서 그런 생각을 해 봅니다.

 

저도 여러분과 같이 공직생활 오래하면서 지난 선거 과정을 거치면서 많은 것을 깨닫고 배웠습니다. 제가 원래 소년시절 청년시절부터 서민들 삶이랄까요? 그보다 못한 삶을 살면서 비교적 주위에 있는 이웃들에 대한 이해가 있다고 생각했는데, 유세기간 중 소위 정치를 하면서 현장에 있는 많은 도민들 국민들 또 우리 주위 평범한 이웃들 많이 만나면서 많은 걸 깨달았습니다.

 

공직하면서 스스로 개혁하려고 애를 썼지만 정말 마음으로 이분들에게 어떻게 다가갔는지 저 스스로 솔선했는지에 대해서 나름대로 많이 느끼기도 했어요. 여러분들은 도정의 현장에 있으면서 많은 도민들 만났기 때문에 저와는 다른 생각들 있으실거라 믿고 있습니다만 앞으로 우리 행정이 탁상행정, 보고서행정이 아니라 현장이 우선되고 한 분 한 분 마음 헤아리고 낮은 자세로 갔으면 합니다.

 

첫 회의에서 간부들 상견례 자리에서 직원들께 세 가지 이런 정도 당부말씀드립니다. 혹시 이 얘기에 동의하지 않는 분은 없을 것 같죠? 좋은 말인데, 행동에 옮기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어떤 분은 가장 먼 거리가 머리에서 가슴까지라고 하더라고요. 머릿속으로 이해해도 가슴으로 느끼기 어렵다는 얘기겠죠. 그러면서 하나 더 붙이기를 그만큼 먼 거리가 가슴에서 발까지 거리라고 하더라고요. 가슴은 움직여도 몸을 움직이는 건 발이 움직이니깐요. 우리가 아마 공직생활 오래 하면서 머리로 느껴도 가슴으로 느끼지못할 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지식과 정보와 그것만 있으면 뭐하겠습니까? 가슴이 같이 뛰어야죠. 또 가슴만 뛰면 뭐하겠습니까? 몸이 움직여야 하지 않겠습니까? 저는 도정 그렇게 해보고 싶어요. 우리 간부들께는 몇차례 말씀드렸지만 직원들 보고 계신다니까 한 말씀 더 드린다면 지방 행정의 아름다움이랄까요.

 

묘미가 있는 것 같아요. 저는 뷰티라는 말 많이 썼는데 중앙행정 해보니까 거대담론과 대한민국 경제가 나아갈 방향이나 커다란 정책은 많이 다뤄봤는데, 도 업무를 많이 들여다보면서 특히 출마 이후 얘기겠죠. 도 행정의 아름다움이라는 것은 결국 도민들 삶과 직결돼서 그분들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 어려움 풀어드릴 수 있다는 것, 조금 더 삶을 편하게 하는 것, 생활 밀착형 그분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데 기반을 깔 수 있는 그런 것들이 경기도 우리가 할 일의 아름다움이라 생각이 들어서 저는 아주 가슴이 벅차고, 약간 익사이팅합니다.

 

여러분도 함께 같이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인사말씀 너무 길어진 것 같습니다. 제 얘기는 이정도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편하게 말씀해 주시면 좋겠어요. 그리고 오늘뿐만 아니라 앞으로 회의나 보고 할 때도 씩씩하게 자기 의견 얘기해주시고 저하고 다른 의견을 특히 환영합니다. 여러 각도에서 같이 일하면서 서로 조화롭게 합시다. 다시 한 번 인수위 과정 노고 치하드리고 직원분들께 감사말씀드리고, 모두에 한 말씀이지만 직원 여러분 신뢰하고 믿고 함께 하겠다는 말씀드립니다. 고맙습니다.

김명성 기자 kms4020@hanmail.net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