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집중호우 전·후 축산농장 관리 당부

2022.06.28 22:57:23

가축의 생산성 떨어지지 않도록 경각심 갖고 관리해야

[예산/김연옥기자] 예산군농업기술센터는 집중호우에 따른 사전예방 및 사후관리로 축산농장 관리에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장마철 집중호우는 단순 시설피해뿐만 아니라 질병을 확산시켜 가축의 생산성을 떨어뜨릴 수 있어 농가가 경각심을 갖고 관리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특히 집중호우 전 축산농가는 축대가 무너지지 않도록 보수 및 침수되지 않도록 정비하고 바람이나 비로 인한 누전 등 사전예방으로 축사 화재를 예방해야 하며, 사료는 비를 맞지 않는 곳으로 옮겨 놓는 등 철저한 사전예방이 필요하다.

 

아울러 사후관리로는 철저한 가축 사료관리를 통해 좋은 품질의 농후사료와 풀사료를 조금씩 자주 먹이고 비타민 및 광물질을 신선한 물과 함께 별도로 공급해야 하며, 곰팡이로 인한 변질과 부패가 없는지 자주 살펴야 한다.

 

또한 사육환경관리로는 축사 안으로 바람이 잘 통하게 주변 장애물 옮기고 송품팬을 틀어 습도를 낮춰야 하며, 충분한 양의 마른 짚을 깔아 주고 사육밀도를 낮춰 가축의 고온 스트레스를 줄여야 한다.

 

침수된 부분은 즉시 물을 빼내고 축사 내부를 구연산 등으로 소독해야 하며, 축사외부 및 소독조, 차량, 사료조, 음수 등에 대해서도 철저한 소독 및 관리를 실시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집중호우 전·후 철저한 농장관리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농가에서는 주의를 기울여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용필 기자 wert31070@gmail.com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