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와 노인을 위한 재난 탈출 체험프로그램 확대 운영

2022.06.26 23:42:39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찾아가고 찾아오는 재난안전교육」실시

행정안전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원장 이종설, 이하 연구원)은 안전취약계층을 대상으로「2022년 찾아가고 찾아오는 재난안전교육」을 6월 27일부터 10월까지 추진한다고 밝혔다.

 

안전취약계층은 침수  산사태 등 재난 발생 시 신속한 대처가 상대적으로 어려운 어린이, 노인 등을 포함한다.

 

연구원에서는 전문가가 초등학교 및 노인복지회관 등에 직접 찾아가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

 

‘찾아가는 교육’은 올해 첫 시행으로, 재난 유형별 발생 원인  대처요령 등 이론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며, 울산 외솔초등학교(6.27.)문수실버복지회관(7.7.)을 시작으로 10월까지 총 12회의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론 교육 후에는 연구원으로 초청하여 재난 상황을 경험하게 하는 ‘찾아오는 교육’을 실시한다.

 

집중호우로 발생할 수 있는 침수상황을 실제와 가깝게 재현한 침수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토록 하여 행동요령을 머리로 익히는 것에서 더 나아가 몸으로도 익힐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찾아오는 교육’은 기관 또는 단체를 대상으로 연구원 누리집(www.ndmi.go.kr)을 통해 방문신청을 하면 참여할 수 있다.

 

특히 올해에는 기존 공무원 등 유관 단체 중심에서 벗어나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연구원은 ▴지하 침수공간 탈출체험, ▴침수계단 탈출체험, ▴침수차량 탈출체험, ▴강우량에 따른 사물인지 체험 등 총 4가지 체험시설을 구축하여 2016년 6월부터 현재까지 총 1,612명을 교육한 바 있다.

 

앞으로 연구원은 재난안전교육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체험시설을 개선·보완하여 장애인 및 다문화 가정 등으로 교육 대상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종설 행정안전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장은 “최근 이상기후로 돌발적 침수와 대규모 산사태 위험성이 커진 만큼 안전취약계층이 행동요령을 몸소 익혀 재난 발생 시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체감도 높은 안전교육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은숙 기자 kes8847@hanmail.net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