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대술면 시산리, 마을공동체 우수사례 향한 발돋움!

2022.06.21 13:47:38

공동체 중심 자치 역량 강화 통한 마을 자치 토대 마련

[예산/이용필기자] 예산군 대술면 시산리 아리랑공동체(대표 강희진)가 전국 마을공동체 우수사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대술면은 지난 16일 전라북도 고창군 고수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아리랑공동체를 우수사례 견학을 위해 방문했다고 밝혔다.

 

시산리 아리랑공동체는 마을 공동체를 중심으로 지역 현안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마을 주민들이 힘을 모아 설립한 단체다.

 

현재 시산리 아리랑공동체에서는 행정안전부 ‘주민생활 현장의 공공서비스 강화’ 사업비를 보조 받아 마을 어르신들을 위한 돌봄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충청남도 도민 참여 예산을 통해 전문 돌봄 공간인 ‘아리랑 커뮤니티센터’를 건립중으로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마을 자치 돌봄을 위한 하드웨어까지 갖출 전망이다.

 

이러한 우수성 속에 고창군 고수면은 우수사례 벤치마킹을 위해 시산리를 방문했으며, 행정안전부와 충청남도에서도 마을의 문제를 마을 주민이 직접 해결하는 ‘마을 자치 돌봄’의 우수사례가 탄생하길 바라는 가운데 시산리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

 

군 관계자는 “전국적으로 마을 자치 돌봄 역량과 돌봄 센터를 모두 갖추고 있는 마을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시산리 아리랑공동체가 앞으로도 성공적으로 운영돼 전국적으로 벤치마킹 할 수 있는 우수한 사례가 될 수 있도록 군에서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용필 기자 wert31070@gmail.com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