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인도네시아-조지아와 디지털정부 협력 본격 확대

2022.06.16 02:54:16

- 행안부, 이상민 행안부 장관 단장으로 범정부 합동 디지털정부 협력사절단 파견 -

[한국방송/김주창기자]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디지털정부 협력 사업이 본격 확대되고, 조지아 등 코카서스 지역과의 디지털정부 협력이 강화된다.

 

행정안전부는 이상민 장관을 단장으로 하는 ‘범정부 합동 디지털정부 협력사절단’을 6월 16일(목)부터 6월 21일(화)까지(한국시간 기준) 인도네시아와 조지아에 파견한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국제사회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대한민국 디지털정부의 개도국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매년 디지털정부 사절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법제처, 국세청, 한국조폐공사, 한국지역정보개발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등이 사절단에 참여한다.

 

먼저, 인도네시아를 방문한 사절단은 ‘한-인도네시아 디지털정부 협력포럼’을 개최하고, 인도네시아의 디지털정부를 담당하는 행정개혁부와 통신정보부 장관 등을 만난다.

 

한-인도네시아 디지털정부 협력포럼에서 우리나라는 ▴정부24, ▴정부데이터센터, ▴전자세정시스템, ▴법령정보시스템, ▴모바일 신분증, ▴지역정보화 등의 사례를 발표하고, 각 주제별로 인도네시아의 소관 부처와의 실질적 협력 확대를 위한 실무 양자 회의도 개최한다.

 

한국의 행정안전부와 인도네시아 행정개혁부는 지난 2021년 5월 한-인도네시아 디지털정부 협력센터를 설치하기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협력센터를 중심으로 ‘인도네시아 디지털정부  단계별 이행안(로드맵)’수립 등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상민 장관은 짜요 꾸몰로 행정개혁부 장관과 만나 협력센터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통합 대국민 서비스 포털 구축 등 협력센터를 통해 발굴한 신규 협력사업의 본격적 확대 추진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어서 조니 쁠라떼 인도네시아 통신정보부 장관을 만나 ‘인도네시아 정부데이터센터’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인도네시아 정부데이터센터는 약 2천억 원 규모의 한국 수출입은행 차관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행안부는 2005년부터 정부데이터센터를 운영해 온 경험을 통신정보부와 공유하고 협력체계 구축을 제안할 계획이다.

 

또한, 이상민 장관은 인도네시아 현지에 진출해 있는 한국 정보통신(IT) 기업들과 간담회를 갖고 ‘한-인도네시아 디지털정부 협력센터’와 현지 기업 간의 협력 강화를 논의한다.

 

지난해 2021년 우리 기업이 수주한 1천억 원 규모의 인도네시아 조세정보시스템 사업 현장을 방문하여 원활한 추진을 위해 정부가 지원할 부분이 있는지 점검할 예정이다.

 

사절단은 이후 조지아 트빌리시에서 유엔개발계획 주최로 열리는 중앙아시아 및 코카서스 지역 공공부문 디지털 전환 세미나에 참여하여 조지아 인근 7개국*을 대상으로 한국의 디지털정부 사례를 소개하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범정부적 관점의 공공서비스 제공에 대해 논의한다.

* 조지아,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우즈베키스탄

 

이 자리에서 이상민 장관은 조지아의 디지털정부를 총괄하는 법무부 장관을 만나 한-조지아 디지털정부 협력센터 설치 등 양국 간 디지털정부 협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한다.

 

법무부 산하기관인 디지털거버넌스청(Digital Governance Agency)을 방문하여 조지아의 디지털정부 현황을 시찰할 계획이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디지털정부 분야 우리 정보통신 기업들의 원활한 해외 진출을 위해서는 정부 간의 우호적 협력관계가 필수적이다.”라며, “우수한 민간 정보통신 기업과 함께 세계를 선도하는 디지털플랫폼정부를 만들어 나가는 것과 동시에,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세계 각국들과의 협력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주창 기자 insik2358@hanmail.net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