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의 플라티코딘D 사포닌성분 100%효소분해로 대량 추출

  • 등록 2022.05.04 02:00:45
크게보기

-LS생명과학

[한국방송/김명성기자] 한국의 기후와 토양에서 자란 대표적인 약용식물인 인삼과 더불어 전통적인 민간요법으로 기침, 가래, 감기, 편도선염, 천식 등과 더불어 기관지 및 폐 기능향상에 오랫동안 사용되고 있는 토종 재래종 약 도라지는 주요성분의 함량이 높고 효과가 뛰어나 세계적으로 우수품종으로 평가받고 있다.

 

뇌두가 크고 잔뿌리가 많은 것이 특징이며 무엇보다 다른 일반 도라지에 비교해 플라틴코딘D와 플라티코사이드라는 사포닌 성분 등 질병치료에 효과적인 약리성분의 함량이 높아 국내는 물론 이제는 해외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도라지의 주요 기능 성분은 사포닌계 성분이며 현재 약 69종이 보고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의 토종 도라지에는 플라티코딘(Platycodin), 폴리갈라신(Polygalacin), 플라티코사이드, 플라티코닉산 등 다양한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플라티코딘D(PlatycodinD)와 플라티코사이드(Platycoside)는 항바이러스작용, 피로해소, 간 기능개선과 가래, 기침, 천식, 기관지 및 폐기능 향상에 매우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최근 도라지의 약용성분인 플라티코딘D가 코로나바이러스(COVID19)의 증식 억제에 매우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연구임상결과가 발표되면서 세계적인 관심으로 떠올랐다.

 

기초과학연구원(원장 노도영)의 이창준 박사팀은 최근 도라지의 주요 약리성분인 '플라티코딘 D(plathycodin D)'의 세포실험 연구 결과를 전 세계 생물학 분야 연구 공유 사이트인 바이오 아카이브(BioRxiv)에 게재하면서 세계적인 주목을 받은 것이다.

 

연구 결과 플라티코딘 D는 감염을 유발하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이 인체 세포와 결합해 인체에 침투하는 과정을 방해해 세포 진입과 세포 감염을 막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플라티코딘 D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인체에 침투했을 때 바이러스 증식과 확산을 억제하는 효과도 보였다. 코로나 바이러스 증식 억제 효과는 '렘데시비르'의 10배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연구는 코로나19 감염 과정에서 플라티코딘 D 작용 과정의 메커니즘을 학술적으로 밝힌 점에서 진일보한 결과를 보여줬다고 알려진 바 있다.

 

이러한 가운데 천연물 의약소재 전문연구기업인 LS생명과학은 국내 및 세계최초로 도라지로부터 고품질의 플라티코딘D와 플라티코사이드라는 사포닌성분을 100%효소분해로 대량 추출하는데 성공하여 관련 업계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한국의 토종 약도라지의 플라티코딘D(Platycodin D)성분은 바이러스 증식억제 및 치료효과가 매우 뛰어나며 플라티코사이드(Platycoside)라는 사포닌 성분은 기침, 가래, 호흡기와 기관지, 폐기능에 효과(폐 손상회복 및 폐기능 향상)가 좋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최근에는 국내보다는 해외로부터 구매요청과 바이어상담이 많다고 알려주었다.

 

하지만 도라지의 약리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일반적인 가열추출방법과 화학적 추출방법은 안전성문제와 더불어 주요 영양성분도 파괴될 수 있고 기대하는 약리성분의 함량도 많지 않기 때문에 효과적이지 않다고 한다.

 

천연물로부터 의약소재를 전문적으로 연구개발하고 있는 LS생명과학에서는 바이오테크놀로지(Bio Technology)를 이용한 100%효소분해추출과 발효공법을 통해 약리작용이 우수한 고품질의 도라지(플라티코딘D, 플라티코사이드)성분을 대량으로 추출하여 이에 관한 기술을 국내외 특허출원을 마치고 관련 제품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한다. 이 회사는 최근 해외의 제약회사로부터 고품질의 플라티코딘D의 원료성분을 인정받고 수출상담을 통해 아랍에미리트(UAE)두바이에 있는 제약유통회사인 INTERVERGO社와 100만불의 수출계약을 한 바 있어 우리의 토종약용식물의 해외수출 전망이 한층 더 밝게 해주었다.

 

한국의 인삼에 이어 우리의 토종 약 도라지가 세상에 널리 알려질 수 있음에 큰 희망을 가져본다. 우리의 토종 도라지는 오래 동안 상시 섭취하는 안전한 식품으로서 앞으로 추가적인 연구과정을 통해 코로나19바이러스 및 앞으로 다가올 수 있는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의 감염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의약소재와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으로 개발되어 국내 및 해외수출로 그 성장이 기대된다. LS생명과학(주) 나현주대표는 인삼이나 도라지 이외에도 앞으로 우리나라의 토종약용식물을 이용한 인류건강에 기여할 다양한 의약소재개발을 목표로 끊임없이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전한다.

김명성 기자 kms4020@hanmail.net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