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억 4천만 마리 양식어류 지켜라.’ 도 저수온 특별대책 추진

2021.12.01 13:16:03

- 도내 해역에 중점관리 및 대피장소 이동, 재해대책명령서 조기 발부,
- 도, 시군 등 대책상황실 운영, 밴드(BAND) 통해 어업인 실시간 수온정보 제공

[경남/김영곤기자] 경남도는 겨울철 저수온 양식어류 피해예방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도내에서 사육하고 있는 전체 양식어류 2억 4천만 마리에 대해 겨울철 저수온 양식어류 피해가 우려되는 15개 해역을 중점관리 해역으로 지정하고이 해역에서 사육 중인 양식어류를 특별 관리한다.

 

국립수산과학원과 기상청에 따르면올 겨울철은 12~1월 북쪽 찬 공기의 영향으로 간헐적 한파가 예상되고겨울철 표층수온은 평년과 비슷한 수준의 수온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하나연안과 내만은 일시적으로 급격한 수온하강이 있어 양식 어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에 경남도는 저수온 특보발령시 도·수산안전기술원에 대책상황실을 운영하여 현장지도를 강화한다.

 

최근 5년간 피해가 발생했거나 피해 우려가 있는 도내 15개 해역을 중점관리 해역으로 지정하고 재해대책명령서를 조기 발부하며 해역별 책임관리 공무원을 지정하고 월동 가능해역으로 이동 및 출하 예정 어류의 조기 출하를 유도하는 등 전 행정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 (관심)수온 4도달 예측 7~10일 전 → (주의보)4도달 → (경보)4이상 3일 지속

 

또한 양식수산물재해보험 저수온 특약 가입확대어류 활력 강화를 위한 면역증강제 29, 720백만 원 지원주요해역별 수온정보를 밴드를 통해 어업인 600여 명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등 피해 예방을 위한 단계별 대응 계획을 수립해 신속한 대응 조치가 이루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백삼종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은 도내 전 해역에 대해 저수온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단계별로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어업인 스스로도 저수온 특약보험을 가입하고특히 피해우려 해역에서는 월동가능해역 이동과 실시간 제공되는 수온 정보에 각별한 주의와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김영곤 기자 young336933@naver.com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