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오경 의원 한류 5법 (국악‧한복‧한류‧전통무예‧궁능) 한류 세계화에 도전한다 !

2021.11.23 12:46:24

[한국방송/이광일기자] 더불어민주당 임오경의원(문화체육관광위경기광명갑)22일전통문화의 세계화를 뒷받침하고, 한류산업을 촉진하기 위한한류산업발전진흥법안」‧「한복문화산업진흥법안」‧「궁능문화유산 보존·관리 및 활용에 관한 법안3건을 대표발의했다.


임의원이 지난해 발의한국악문화산업진흥법안과 올해 9월 발의한전통무예진흥법 전부개정법률안과 함께 이른바한류5이 완성됐다.

 

최근 BTS, 오징어게임 등을 필두로 K산업은 장르를 불문하고 전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한류의 인기가 어느때보다 높아져 K컬처는 세계 문화의 흐름을 선도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한류산업을 총체적으로 담아 이를 지원하고 육성하기 위한 정책 및 법안은 전무한 상황이다.

 

이에 임의원은한류산업발전 진흥법을 제정해한류산업을 정의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지원 및 육성진흥정책에 필요한 사항을 정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다음으로 한류의 영향력이 확대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우리 전통문화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한복문화산업 진흥법은 우리 고유한 문화 정체성을 보여주는 문화자산인한복에 대한 고유성을 지켜내기 위해 한복문화산업 발전의 기반을 조성하고, 현대사회의 시대적 요구와 경향에 맞추어 한복을 계승발전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육성 방안을 마련했다.

 

아울러궁능문화유산 보존·관리 및 활용에 관한 법을 제정해 궁궐과 왕릉 문화유산에 대한 활용계획 수립, 협의회 구성 등 체계적 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 궁능문화유산의 한류 관광자원 활용을 통해 국민들의 문화적 자긍심을 제고하기 위한 기반을 조성했다.

 

임오경 의원지난해부터 꾸준히 주장해 온 실속 있는 한류를 위해서는 국가차원의 총체적이고 과감한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전통문화와 K-콘텐츠의 동반성장에 한류 5법이 실속 있는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광일 기자 kk050558@naver.com
Copyright @2009 한국방송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등록번호 서울 아 02188, 등록일 2009-07-17, 발행인:이헌양. 대 표:김명성 서울특별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18길, Tel 02-420-3651
한국방송뉴스(주) © ikbn.news All rights reserved.
한국방송뉴스(주)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